한국치위생학회, 논문심사 질적 향상 방안 모색
상태바
한국치위생학회, 논문심사 질적 향상 방안 모색
  • 구교윤 기자
  • 승인 2020.12.24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위원・심사위원 워크숍

한국치위생학회(회장 장종화)가 지난 12월 14일부터 20일까지 ‘구조방정식 연구와 빅데이터 논문심사의 질적 향상’을 주제로 ‘제4회 편집위원·심사위원 온라인 워크숍’을 개최했다. 

한국치위생학회는 논문심사 기준 평준화와 우수심사자 확보를 위해 지난 2016년부터 편집위원·심사위원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미래 심사위원인 일반 회원과 함께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먼저 첫 번째 강의는 유현조(서울대학교) 교수가 ‘논문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 주제로 산점도를 활용해 시각화한 그래프를 분석했으며 치위생 분야 임상 중재 데이터를 적용해 강연을 펼쳤다.

이어지는 두 번째 강의에서는 노진원(단국대학교) 교수가 ‘이차자료를 이용한 논문심사 시 유의사항’을 주제로 연구설계와 이차자료 논문 심사 포인트를 짚었다.

세 번째 강의에서는 표정민(광주대학교) 교수가 ‘구조방정식 모형의 기초 및 논문 심사 시 유의사항’을 주제로 구조방정식 기본 개념부터 논문심사 시 심사위원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을 상세히 설명했다.

마지막 강의에서는 이인재(서울교육대학교) 교수가 출판윤리 확립을 위한 심사자 책임에 관한 COPE 윤리지침 및 국제의학학술지편집인위원회에서 권고하는 전문가 심사자의 역할을 소개하며 전문성, 공정성, 성실성, 비밀보호, 이해상충 회피 등 심사자의 책무를 강조했다.

장종화 회장은 “한국치위생학회 회원은 저자이면서 동시에 동료 심사자”라면서 “회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계획하고 치위생학문 발전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연구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