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알뷰, AR 기반 치과임상 시뮬레이션 교육센터 개소
상태바
디알뷰, AR 기반 치과임상 시뮬레이션 교육센터 개소
  • 이현정기자
  • 승인 2020.11.26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제 진료하는 것처럼 ‘실습’도 입체적으로
실습동작 그대로 재현하는 시뮬레이터 ‘SimEX-DDS’ 등 공개
디알뷰의 시뮬레이션 교육센터에서 AR기반의 치과임상 시뮬레이터 'SimEX-DDS'를 시연했다. 동작에 따라 시술과정이 화면에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디알뷰의 시뮬레이션 교육센터에서 AR기반의 치과임상 시뮬레이터 'SimEX-DDS'를 시연했다. 동작을 인식해 시술과정이 화면에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AR(증강현실)에 기반해 치과임상수기를 시뮬레이션하며 익힐 수 있는 치과 3D 시뮬레이션 교육센터가 개소해 눈길을 끈다. 

디알뷰(주)(대표 박은정)는 최근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에 위치한 교육센터에서 개소식을 열고, 센터에 갖춘 AR 기반의 장비와 활용법을 소개했다.

디알뷰가 선보인 ‘SimEX-DDS’는 동작 추적 센서를 탑재해 핸드피스 구동과 치아 삭제 영상을 실시간 재현하는 AR 기반의 치과임상수기 시뮬레이터로, 치과 수기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평가 도구로서 최적의 시스템을 갖췄다.

치아를 삭제하는 다양한 수기인 수복재료는 물론 우식 범위에 따른 와동 형성 및 금관 수복, 계속가공의치, 소치 등 50여 가지의 방대한 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치과 시술 과정 중 치아와 핸드피스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신호를 받아 이를 초고속으로 동기화하는 기술이 적용되며, 일련의 시술과정이 실시간 영상으로 저장돼 시술 후 자신의 행위와 절차를 반복해 관찰할 수 있다.

디알뷰 박은정 대표는 “‘SimEX-DDS’는 실제 시술 행위를 면밀히 관찰할 수 있음에 따라 시술 중 문제점을 개선하고, 자기 주도형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시술 후에는 결과 확인 및 평가 점수 기능을 제공해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고, 학습자의 흥미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SimEX-DDS’는 대만의 치과의사가 개발한 장비로, 이미 전 세계 유수 치과대학에서 활용 중이며, 국내에서도 2개 치과대학이 이를 도입했다.

‘SimEX-DDS’와 같은 증강현실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섬세한 구강 내 시술과 체계적인 치료행위를 수행하는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자신감을 높인다는 여러 보고들이 있다는 것이 디알뷰 측의 설명.

‘SimEX-DDS’는 다른 유사 장비에 비해서도 신속한 위치 정보 이력과정, 추적용 카메라와 센서의 정확도, 뛰어난 핸드피스의 그립감, 기존 실습장비의 호환성 등 사용자의 편리함과 재현성을 높여 치과임상 교육의 새로운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디알뷰는 임플란트 내비게이션 ‘IRIS’도 함께 공개했다.

‘IRIS’는 CBCT 영상 정보를 융합해 실시간으로 수술용 드릴과 핸드피스의 방향을 영상과 증강현실기술로 유도하는 임플란트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다.
 

'IRIS'는 CBCT 영상 정보를 융합해 실시간으로 수술용 드릴과 핸드피스의 방향을 영상과 증강현실기술로 유도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다.
'IRIS'는 CBCT 영상 정보를 융합해 실시간으로 수술용 드릴과 핸드피스의 방향을 영상과 증강현실기술로 유도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다.

CBCT 영상에서 하악관, 상악동 등의 해부학적 구조와 연계한 임플란트 수술과 식립과정을 계획하고, 이를 수행하는 전체 과정을 유도한다.

드릴의 선택과 임플란트 위치, 각도와 깊이를 확인해 실시간 시술할 수 있으며, 오류에 대한 경고 등을 통해 시술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시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박은정 대표는 “‘IRIS’는 임플란트 시술이 익숙지 않은 학생과 초보자에게 시술의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장비”라며 “교육센터를 통한 실습 과정을 거친 후 실제 임상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디알뷰는 이번에 개소한 치과 시뮬레이션 센터를 치과대학 재학생과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예비 치과의사, 보철 및 보존, 임플란트 등을 주로 시술하는 치과의사들의 임상수기 향상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임상에서의 활용 가능한 매니지먼트 교육 등 실제 임상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방침이다.

박 대표는 “디알뷰의 교육센터는 국가고시 실기시험을 준비하는 예비 치과의사들을 위해 다양한 문항에 대비한 실습·시험 환경을 구축하고, 평가 방법의 신뢰도 확보, 정량적 평가가 가능한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SimEX-DDS’가 평가도구로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비전을 밝혔다.

또한 “‘IRIS’는 임상수기를 경험하고, 이수한 치과의사들이 임상에서 더욱 안전하고, 정확하게 임플란트 시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제품어때요?
놓치면 후회할 핫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