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한국판] 전기식 핸드피스의 임상적 장점
상태바
[CR한국판] 전기식 핸드피스의 임상적 장점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0.05.1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e Clinical Advantages of Electric Handpieces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북미지역의 많은 치과의사들이 에어로터 방식의 핸드피스만을 사용하고 있다. 다른 많은 지역에서는 전기식 핸드피스가 더 널리 사용되는 것과는 다른 경우다. 에어방식 핸드피스에서 전기식 핸드피스로 바꾼 이들이 그 선택을 후회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오히려 이들은 전기식 고속 및 저속 핸드피스를 강력하게 지지하는 사람이 되기도 한다. 전기식 핸드피스의 특성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고, 몇 번 사용해보면 그 차이점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전기식 핸드피스의 사용을 살펴보고 이들 특성들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잘 살펴보면 전기식 핸드피스로 교체하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하게 될 것이다.

전기식 핸드피스들은 높은 파워(토크), 부드러운 작동 및 조절력으로 정평이 나있다. 고속 부분은 크게 삭제할 때 신속하며, 마진과 측벽 등을 프렙할 때 부드럽게 다듬을 수 있다. 저속 부분은 늦춰짐없이 일정한 작동을 제공한다. 엔도와 서지칼 앵글들은 정확한 속도와 토크 조절을 제공한다. 높은 힘과 토크로 치과나 치과기공소에서 필요한 큰 삭제나 그라인딩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전기식 핸드피스의 장점과 한계점 및 두 가지 신형 모델에 대한 CR의 평가결과를 제시한다.

전기식 핸드피스의 장점과 한계점
다음 장점과 한계점에 대한 조사는 전기식 핸드피스를 사용하는 485명의 임상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해 확인한 것이다. 

<장점>
85% 높은 파워(토크)로 더 빠른 삭제 
70% 정숙한 작동
54% 정확한 속도조절
40% 정확도; 동심력; 부드러운 작동
21% 더 좋은 촉감 감도
20% 사용자 조절력
19% 사용이 쉬움
19% 다용도 작업 가능; 여러 용도 앵글 부착가능

<한계점>
70% 초기 구입비용과 관리비용이 더 높다.
55% 핸드피스가 더 크고 더 무겁다. 헤드도 더 크다.
28% 헤드가 뜨거워질 수 있다. 환자가 데일 위험성  있음.
14% 내구력이 더 적다. 즉, 수리가 더 많이 발생할 수도 있음.
11% 촉감 감도가 더 떨어진다.
10% 현재 보유한 모터시스템과 연결 시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전기식 핸드피스를 사용한 사용자들은 에어식보다 이를 선호했다. 85%는 동료들에게 전기식 핸드피스를 강력 추천했고, 35%는 필수장비로 여겼다.

전기식 핸드피스 연결하기
전기식 핸드피스는 다양한 유형으로 나와 있다. 가장 흔한 선택은 다음과 같이 에어식 핸드피스를 대체하는 것이다. 

1. 받침 부분을 제거하고 핸드피스 에어라인을 전기식 콘트롤러에 부착한다<그림 1>.
2. 핸드피스 홀더에는 기존 에어 핸드피스 공간에 전기식 핸드피스를 새로 위치시킨다. 콘트롤 패널은 그 위에 올려놓는다<그림 2>.
3. 전기식 핸드피스를 들었을때, 에어라인이 작동하며, 에어와 워터 스프레이가 핸드피스로 제공되면서 전기식 콘트롤러에 압력이 제공된다. 기존 가변저항 풋 페달로 전기식 핸드피스를 조절할 때 사용한다<그림 3>.
4. 콘트롤 패널로 최대 속도, 회전방향 등을 세팅할 수 있다<그림 4>.

전기식 핸드피스는 에어식 핸드피스와는 좀 다른 ‘느낌’과 ‘피드백’이 있다. 짧은 순응기가 지나면 똑같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고속 에어터빈 핸드피스는 치아에 처음 닿을 때 매우 거칠게 느껴지지만, 속도와 절삭 효율도는 가해지는 힘에 따라 매우 차이가 난다. 고속 전기식 핸드피스는 힘을 가해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므로, 부드럽고 일정한 느낌을 준다. 따라서 절삭 시 조절력이 더 좋고 더욱 정확하게 삭제할 수 있다. 

전기식 핸드피스를 위한 임상 팁들
고속 핸드피스 용도: 삭제량이 큰 경우, 프렙 다듬기, 오래된 수복물 제거 등
저속 핸드피스 용도: 우식부위 제거, 포스트와 핀 장착 시, 트리밍과 폴리싱, 엔도치료 등
기공용 작업 용도: 보철물 장치, 덴처, 라이너, 임시수복물, 스프린트, 교정용 장치, 석고, 스톤 등의 트리밍과 조정 등
사이즈와 무게: 대부분의 임상가들은 전기식 핸드피스의 좀 더 큰 사이즈와 무게에 금방 적응하며, 대부분의 상황에서 쉽게 사용한다. 손이 작은 일부 임상가들은 에어터빈 핸드피스를 계속 사용하기를 원할 수도 있다.
엔도: 새로 나온 전기식 핸드피스들은 엔도용 로터리 방식과 레시프록 작동 방식을 모두 제공하고 있다. 토크 제한도 사용자가 설정 가능해 파일이 감기거나 부러지지 않도록 해준다. 
서지칼: 많은 임상가들이 기본적인 수술과정(예: 임플란트 등)에서 전기식 핸드피스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멸균 솔루션으로 제공돼야 하고, 소독 가능한 모터와 라인, 그리고 개별 조절 등이 가능한 진정한 서지칼 핸드피스가 선호되고 있다.
자동 관리: 핸드피스의 주유와 청소 등을 자동으로 해주는 장비를 사용하면 적절한 기능과 내구력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예: Assistina, iCare, Lubrina, Statmatic 등의 제품).
과열: 사용자들 중 46%는 핸드피스 헤드가 뜨거워진 경험이 있다. 이는 주로 기어가 마모되거나 오래 사용할 경우, 칩 에어없이 과도하게 오래 작동시켰을 경우다. 정기적으로 주유하고, 사용설명서를 준수하며, 거친 소리나 닳은 소리가 나면 수리한다.

새로운 두 가지 전기식 핸드피스 모델
CR은 다음 Kavo와 NSK의 두 가지 새로운 핸드피스 시스템에 대해 과학적으로 임상평가를 실시했다. 두 시스템 모두 완전히 새로운 특징인 과열방지를 위한 셀프 모니터링이 있다.

 $4,299; 라인, 콘트롤러, 파워 서플라이, 마운팅 악세사리등 포함됨
(다양한 옵션앵글은 개별 가격 약 $800~$1,700임)

주요 특징
작업 중 다른 작업으로 전환이 쉽도록 콘트롤러 하나에 두 개의 모터(예: 고속 및 저속 또는 고속 및 엔도).

리모트 콘트롤 패널을 딜리버리 유니트에 편리하게 올려놓을 수 있다. 엔도용 로터리 및 레시프록 작동, 토크 제한 및 파일 데이터베이스 SAFEdrive 기능으로 핸드피스가 작동 시 과열 및 화상위험을 최소화하도록 감시함. 동일한 앵글과 과정에 5명의 프로그래밍 가능한 세팅 워터 조절이 모터 위에 위치함. INTRA LUX KL 703 LED 모터와 COMFORTdrive 핸드피스와 호환 소독가능한 LED 광원과 모터 싱글모터 옵션도 가능(Model TM) $3,299

$3,599; 라인, 콘트롤러, 파워 서플라이, 마운팅 악세사리등 포함됨
(다양한 옵션앵글들은 개별 가격 약 $700~$1,600임)

주요 특징
리모트 콘트롤 패널을 딜리버리 유니트에 편리하게 올려놓을 수 있다. 엔도모드는 로터리와 레시프록 작동으로 가능하고, 토크 제한이 된다. 콘트롤 체크 기능으로 핸드피스 작동시 과열 및 화상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동일한 앵글과 과정에 6명의 프로그래밍 가능한 세팅, 소독 가능한 모터와 LED 광원, 엔도 없는 옵션도 선택가능(Model NLZ), $2,699

CR의 결론  전기식 핸드피스는 높은 파워(토크)와 스무스함, 정확한 조절을 위한 일정한 삭제력을 제공한다. 전기식 핸드피스를 사용하고 있는 임상가의 대부분은 장점이 많음을 알게 되고, 환자들은 기존 에어터빈 핸드피스보다 작동이 부드럽고 소음이 적다는 점을 느낀다. 다만 초기 구입비용이 높고 현재 나와 있는 핸드피스들의 크기와 무게가 더 크고 무겁다는 점은 한계점이다. KAVO ELECTROmatic Premium Dual과 NSK NLZ E시스템은 편리한 사용을 위한 리모트 콘트롤 패널, 엔도 기능, 과열방지 기능 등을 포함한 우수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