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한국판] Class II 레진 수복물 내 치경부 우식 만연 이유를 살펴본다
상태바
[CR한국판] Class II 레진 수복물 내 치경부 우식 만연 이유를 살펴본다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0.04.2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e Epidemic of Cervical Caries in Class II Resin Box Forms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최근 CR 조사에 따르면, 임상가의 43%는 Class II 콤포지트의 치경부 마진에서 우식을 자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상당히 높은 수치는 여기에 대한 답을 요구하고 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으며,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번 호에서는 임상가들과 과학자들이 함께 그 추정 원인을 규명하고 Class II 수복물의 치경부 우식 위험을 대폭 줄일 수 있는 팁을 제시하고자 한다.

주요 3가지 원인 제공 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 3가지 사항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1. 치경부 마진의 레진 중합이 완전하게 이뤄지지 않았다.
2. 치경부 마진의 갭 또는 마진 봉함.
3. 수복물의 항우식 활동이 없거나 치경부의 우식성 미생물이 잔존한 경우

주요 임상 팁: 치경부 우식 발달 위험 줄이기

레진과 광중합 시의 어려움을 인식하자:
레진 축성을 적절하게, 광중합은 2㎜ 미만 단위로 실시한다. (주의: 1㎜ 단위로 광중합을 시작해 2㎜ 단위로 늘려나가면 예후가 좋다).
이렇게 하면 적층 시 마진 봉함에 도움이 되고 벌크 레진 중합 시보다 수축 압력이 더 적다. 권장 레진 중합 시간은 제조사들의 사용법을 참고한다.

중요: 마진부의 간극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핸드 기구를 사용해 레진을 축성하는 것이 좋다(예, SonicFil 2(Kerr) 등).

벌크 충전을 선택한 경우라면 치아 프렙이 작은 경우와 전치부에 한해 사용한다.
구치부의 경우, 구강 내 접근이 제한적이고 아무리 효과적인 광중합기라도 구치부의 박스형 매트릭스가 불투명해 완벽한 중합이 어렵고 레진 중합도 가장 깊게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주의: 벌크 충전 테크닉으로 할 경우 치경부 마진에서 레진중합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다.

중합 광선을 관찰하고 최적의 중합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유의하자.
-광중합기 팁을 청결하게 유지하라(주의: 판매되는 보호용 배리어나 플라스틱 랩을 사용하는 것을 검토하라).
-주기적으로 기본 광중합기 측정기로 Radiometer로 광출력을 시험한다.
-스탭을 교육시켜 광중합기를 직각(90°)으로 수복물 바로 위 올바른 위치에서 광조사하도록 한다(주의: CR 연구는 광중합기 위치를 약간만 잘못 설정해도 프렙된 치아의 와동박스까지 도달하는 전체 광중합 파워가 75% 이상 감소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중합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 각도에서 광조사한다.
1. 교합면 중합, 2. 매트릭스 밴드 제거, 3. 순면부 중합, 4. 설면 중합.

중요: 광조사 시 치아 위에 가벼운 에어를 지속적으로 불어주어 반복적인 중합 광선의 열기를 분산시킨다.

마진 봉함을 더 좋게 하기 위해 다음 테크닉을 사용하자.
적절한 차단(습기 조절)은 좋은 마진 봉함을 위한 첫 번째 단계이며, 가장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Class II 프렙 내에 물기가 스며들 경우 이후 이뤄질 임상 단계들에 불리하게 작용한다. 관련 제품들은 러버댐, 코튼 롤, Isolite Systems(다수 제품), DentaPops(Primotec)등이 있다.

술식 과정 중 불필요한 손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라. 예를 들어, 가능하다면 치경부 마진에서 법랑질을 보존하는 것 또는 인접 치은이나 치아와 접촉되지 않도록 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참조: Triodent WedgeGuard(Ultradent) 또는 Fender Wedge(Directa)등과 같은 보호기구 사용을 고려하자).

적정한 매트릭스 시스템(링, 밴드)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Composi-Tight 3D Fusion(Garrison), Greater Curve Tofflemire Band(Greater Curve), Triodent V3와 SuperCurve(Ultradent) 등.

본딩 시에는 효과적인 접착 및 본딩 테크닉을 이용하자. 마진부의 본딩이 잘 돼야 레진 중합 후 수축 시 갭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깊은 Class II 수복의 경우, 술 후 방사선으로 재확인하는 것도 고려하라. 프렙이 깊을 수록 치은 오버행뿐만 아니라 치경부 마진의 갭 생성 위험이 더 크다.

우식성 미생물을 줄이고 항우식성 작용을 자극하라.
글루타알데하이드-HEMA 살균/디센시타이저를 삭제된 치아 면에 도포한다(1분 간 2회 도포 후 제거한다). 예시 브랜드: Gluma(Kulzer), MicroPrime G(Zest Dental Solutions) 등.

가능하다면, 레진 광중합전에 R MGI 베이스/라이너를 도포한다(깊은 치아 프렙 시). 글라스 아이오노머 제품의 항우식 효과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예시 브랜드: V itrebond Plus(3M), Fuji LINING LC(GC America).

중요: 플로어블 레진계 콤포지트를 RMGI 대신 라이너/베이스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항우식 효과같은 작용을 제공하지 못한다.

광중합 레진 대안으로 취급이 까다롭지 않은 방법을 선택하라.
아말감은 여전한 선택재이다. 심미성이 떨어지고, 유해성이 공론화되고 있지만 아말감을 적용하는 과정에서의 문제는 적다. 그리고 장기적인 예후도 더 나은 편이다. 여러 복수의 연구에서 아말감은 콤포지트 레진보다 항우식성이 더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강 내에서 수분 흡수도 경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가/이원 중합형 수복재료 역시 우식률이 높은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다(다음 표의 예시 브랜드 비교 참조).

-전통적인 글라스 아이오노머(GI) 수복재: 불소방출 수복재는 장기적인 성공률을 갖췄다. 예: Fuji IX GP와 EQUIA Forte(GC America), Ketac Universal(3M), IonoStar Plus(Voco). 교합면 위에 콤포지트 레진 비니어를 사용하면 추가적인 강도와 심미성을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레진 첨가 글라스아이오노머(RMGI) 수복재: 대부분 레진성분에 불소방출 수복재가 포함돼 있다. 예: FujiⅡ LC(GC America), KetacNano(3M). 교합면 위에 콤포지트 레진 비니어를 사용하면 추가적인 강도와 심미성을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이원중합 레진 수복재: 광중합이 충분치 않더라도 레진 중합이 완성될 때까지 지속된다. 이런 재료들은 코어 형성 과정이나 시멘트, 그리고 직접 수복 시 널리 사용된다. 예:Bulk EZ(Zest Dental Solutions), full-Up!(Coltene), HyperFIL(Parkell).

다음 표는 광중합 레진과 자가/이원 중합형 수복재들의 다양한 브랜드들을 비교한 것이다. 물론 시중에는 이보다 더 많은 자가/이원중합형 수복재들이 출시돼 있다.

CR의 결론  Class II 레진 박스 형태 내의 치경부 우식이 현재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추정 원인은 다양하다. 즉, 완전히 중합되지 않은 레진, 마진 결합부의 갭, 수복재의 항우식성 작용이 없거나 우식 야기 미생물이 잔존하는 경우 등이다.
    치경부 우식 위험을 대폭 줄이기 위한 임상 팁은 다음과 같다.
    - 레진과 광중합의 어려움을 인지한다(적층 두께, 광중합 시 빛 위치와 유의 등).
    - 마진 봉함을 잘 할 수 있는 테크닉을 사용한다(습기 조절, 적절한 본딩 사용 등).
    - 우식성 미생물을 줄이고 항우식성 작용을 촉진한다(글루타알데하이드-HEMA를 삭제된 치아에 처치, 깊은 프렙에는 RMGI 베이스/라이너 사용).
    - 광중합형 레진에는 테크닉이 까다롭지 않은 방법을 선택한다(우식 위험도가 높은 환자에는 아말감, 자가/이원중합형 수복재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