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02 (수)
[국제] 사이클로덱스트린 바이러스 예방효과 주목
상태바
[국제] 사이클로덱스트린 바이러스 예방효과 주목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0.04.02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용 비누 역할로 구강건강 증진 관심

바이러스성 전염병들이 전파되면서 보다 치밀하고 꼼꼼한 위생이 바이러스 확산방지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치과 내 바이러스 차단이 중요한 시점이다.

치과는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가장 취약한 직업 중 하나로 꼽힌다. 결과적으로 치과는 바이러스 전파를 예방하고 환자와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특별한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구강 관리 제품을 통해 이런 노력에 기여할 수 있다면 치과를 보다 건강한 진료의 장으로 만들 수 있다.

최근 많은 구강 관리 제품들이 항 바이러스 특성을 갖추고 출시되고 있다. 향후 미래에 주목할 만한 성분 중 하나가 사이클로덱스트린이다. 구강관리용품속에 함유된 사이클로덱스트린(Cyclodextrins) 성분이 마치 비누의 위생효과처럼 구강 내에서도 바이러스로부터 방어할 수 있는 역할론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이클로덱스트린은 치료의 관점보다 감염 예방의 의미로 바이러스 세포막을 파괴하고 약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프랑스 Claude Bernard Lyon 1 대학 Denis Bourgeois 교수는 “사이클로덱스트린이 구강, 목, 코 등과 같은 점막기관을 공격하는 바이러스에 특히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밝혔다.
사이클로덱스트린은 약물전달기제로 활용돼 온 물질로 이 물질을 이용해 바이러스가 정착해 퍼지기 쉬운 점막 부위까지 항바이러스 약물을 전달하는 역할을 해왔다.

더욱 중요한 것은 사이클로덱스트린을 변형시키면 효과적인 광범위한 항바이러스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이언스 어드밴스(Science Advances)에 발표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연구원들이 개발한 사이클로덱스트린은 가역적 작용 기전을 통해 돌이킬 수없는 작용 메커니즘을 나타내며 항바이러스 저항력이 높은 생체적합성 물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