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과위생사협회, 전문윤리의식 담은 ‘치위생윤리’ 출간
상태바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전문윤리의식 담은 ‘치위생윤리’ 출간
  • 구교윤 기자
  • 승인 2020.03.20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강령·전문윤리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임춘희, 이하 치위협)가 치과위생사의 전문윤리의식 고취를 위한 「치위생윤리」 도서를 출간했다.

「치위생윤리」는 전국 치위생(학)과 예비치과위생사들과 임상현장에서 활동하는 치과위생사의 전문윤리의식 고취를 위한 서적으로 △치위생윤리 △치과위생사의 윤리강령 △치위생 직무윤리 △직무 분야에 따른 윤리 △상황별 치위생윤리 의사결정 사례 등 총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으로 생명, 보건의료, 치위생 관련 윤리개념을 비롯해 다른 나라의 치과위생사 윤리강령, 현장과 밀접한 직무 분야에서 윤리를 진료, 보건, 산업으로 나눠 정리했다.

특히 상황별 치위생윤리 의사결정 사례를 통해 임상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윤리적 사례와 법적 판례를 수록해 이해를 돕고자 했다.

도서 개발을 담당한 박정란 학술부회장은 “이번 도서 집필에는 총 34명의 치위생, 윤리 전문 집필진이 참여해 보건의료인의 전문윤리의식을 정리하며 완성도를 높였다. 제17대 치위협 집행부에서 출발한 사업이 드디어 결실을 맺게 됐다”면서 “보건의료인의 전문윤리의식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점에 출간을 하게 돼 더욱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임춘희 회장도 “치위협은 이번 치위생윤리 도서 발간을 바탕으로 향후 전국 치위생(학)과 윤리 담당자 대상 간담회를 개최하고 치위생윤리교육 강사과정을 개설해 보수교육 강사 양성에 나서는 등 치과위생사의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지속적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