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기협, 회장선거 시시비비 결국 ‘법’으로 가린다
상태바
치기협, 회장선거 시시비비 결국 ‘법’으로 가린다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0.03.12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양근, ‘직무정지 가처분신청’ 제기
주희중 “사실상 회장임기 시작” 주장
△‘선거관리위원회 인장’ 없는 투표용지를 설명중인 (좌)김양근 후보(26대 회장)와 기자회견서 질문을 받고 있는 (우)주희중 당선자. 

‘부정선거 의혹’으로 논란이 커지고 있는 대한치과기공사협회(이하 치기협) 27대 회장선거의 공정성 여부는 결국 법원서 가려지게 됐다.

치기협은 지난 2월 24일 대의원 투표로 선거를 치렀다. 투표 결과 기호 1번 주희중 후보는 135표를 획득하며 93표를 득표한 기호 2번 김양근 후보(26대 회장)를 따돌렸고, 협회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주희중 당선자에게 당선증을 교부했다.

하지만 김 후보가 선거과정서 “투표함이 외부로 유출됐고, 선관위 인장이 누락된 투표지가 다수 발견됐다”는 근거를 들며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법적대응까지 나서면서 양측의 대립이 더욱 격화되어 갔다.

김 후보 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달 초에 주 당선자를 상대로 한 ‘선거효력 및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법원서 가처분신청 인용이 결정되면 주 당선자는 본안소송에 대한 판결 확정시까지 회장 직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된다.

양측의 첨예한 대립으로 인해 회장업무 인수인계 및 집행부 임원 구성 등 절차 또한 혼선을 빚고 있다. 김 후보 측은 모든 절차는 “법적 판결 후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고, 주 당선자는 “사실상 회장 임기가 시작됐다”는 상반된 입장이다.

의혹 제기 직후 “선거무효 및 재선거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 온 주 당선자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법원이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이면 인정하는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협회 선관위의 당선자 발표 이후 사실상 2월말부터 임기가 시작된 것으로 안다”고 ‘회장 업무 시작’ 의사를 알리면서 “현재 진행중인 회장업무 인수인계 작업을 빨리 마무리짓고 회무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회장으로서의 각오와 더불어 임원 구성 등 상황까지 밝혔다.

반대로 26대 회장인 김 후보 측은 “현 집행부는 2017년 3월 20일 출발했다”면서 “정관상 임원 임기는 3년이며, ‘업무 인수인계가 끝나는 날부터 임기가 시작된다’고 돼 있으므로 회장권한은 아직 내게 있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치기협 ‘부정선거’ 의혹에 따른 논란은 선거구 2곳서 발생한 문제가 발단이 됐다. 협회는 당초 대의원총회서 치러질 예정이던 선거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국 8개 권역별 대의원 투표로 대체했으나, 이것이 논란의 발단을 제공한 꼴이 됐다.

우선 대구(대구‧경북)서는 ‘투표함 유출’ 의혹이 제기됐다. 해당 투표함은 투표장→KTX동대구역→협회(서울) 순으로 이송됐고, 주희중 후보 측 참관인과 중앙선관위원 대리인이 이송을 맡았다.

문제는 투표함이 투표장을 나와 KTX동대구역으로 이송되는 과정이다. 주 후보 측 참관인이 선관위원 대리인 없이 투표함을 본인 차에 실고 2시간여 개별 이동한 것으로 파악됐다. 때문에 김 후보 측은 이를 문제 삼았으며, 주 후보 측은 “봉인된 투표함을 촬영 후 사진을 중앙선관위에 보내 문제없다는 확인을 받았으며 개표도 이뤄졌다고 확인했다”고 반박했다.

또 다른 문제의 선거구는 부산(부산‧울산‧경남). 선관위 인장(확인 도장)없는 투표지가 44장(주 후보 주장은 40장)이나 발견됐으며, 심지어 투표함조차 사용되지 않았다. 이 지역을 담당한 김춘길 선관위원은 “해당 선거구 투표함은 해당 지부에서 이동상의 불편함을 이유로 서류봉투로 대체 됐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이러한 문제를 지적하며 “이송과정 중 투표용지를 통째로 교체하더라도 알아낼 방법이 없지 않겠느냐”면서 강하게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했고, 주 후보 측은 “개표 전과 후, 상대 후보 측도 투표용지에 인장이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개표는 양 캠프 참관인 동의하에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치기협 선관위에 있다고 질책한다.

한 기공사는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된 후 회원들은 선관위의 어떠한 공식적인 입장표명도 확인할 수 없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어 “물론 처음 시행된 권역별 투표를 진행함에 있어 어려움이 따랐겠지만, 협회 권위와도 직결되는 회장선거에서 범한 ‘행정 미스’는 용인될 수 없다”면서 “하루빨리 현 사태가 마무리 돼 협회가 정상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