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연말 정산 절세법 알아두기
상태바
연말 정산 절세법 알아두기
  • 강정모 세무사
  • 승인 2011.12.3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은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신고와 2011년 연말정산 업무를 준비해야 하는 달입니다. 연말정산 절세포인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 전략 : 과세표준차이가 최소화되도록

⓵기본공제를 받는 사람이 추가공제, 특별공제(교육비, 의료비, 보험료, 신용카드공제 등)를 받는 것이 원칙이므로 공제대상 비용은 기본공제를 받을 사람이 지출해야 합니다.

⓶의료비는 총급여액의 3%를 초과 지출해야 공제(700만원 한도)되는데 소득과 나이에 관계없이 생계를 같이하는 부모, 자녀, 형제자매 등 기본공제대상자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는 모두 공제대상입니다.

따라서 의료비를 분산하여 지출한 경우에는 공제를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제받을 한사람이 몰아서 지출하고 공제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⓷신용카드소득공제의 경우 총급여액의 25% 이상을 사용해야 그 초과사용액의 20%를 공제함으로 신용카드를 적게 사용하는 부부의 경우 아예 공제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한쪽으로 부부 중 한 사람의 신용카드로 사용해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⓸맞벌이 부부의 보험료 공제는 본인이 계약자면서 피보험자로 되어 있어야 공제가 가능합니다. 맞벌이부부의 경우 계약자가 본인이고 피보험자가 배우자라면 공제가 불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종신보험을 남편이름으로 가입한 경우에는 보통 연100만원 공제 한도를 초과하므로 자동차보험 등 다른 보장성 보험은 아내 이름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⓹배우자가 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소득에서 공제되지 않는 보험료공제, 의료비공제, 교육비공제, 주택청약부금, 주택마련저축, 장기주택저당차입금공제, 신용카드공제(현금영수증) 등의 소득공제항목은 근로자인 배우자 명의로 지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자녀에 대한 의료비는 근로자의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주택자금공제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을 모시지 않아도 공제 가능: 부양가족공제 및 추가공제
따로 사는 부모님(직계존속, 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이 주거의 형편에 따라 별거하고 있는 경우에도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 기본공제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시골에 소득없이 거주하고 계신 부모님을 둔 소득자라면 기본공제 대상에 포함 가능합니다.

※기본공제대상: 부모,시부모(장인·장모)와 조부모(외조부모 포함)로 만 60세이상
→주민등록이 함께 되어있지 않은 부모님이나 형제자매의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와 일시퇴거 사유(취학,질병의 요양등)를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생·처제·처남의 등록금도 교육비공제
기본공제 대상자인 형제자매(처제등 포함)의 대학교육비를 부담한 경우는 900만원을 한도로 교육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치원·초·중·고교생의 교육비공제는 3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됩니다. 특히 본인과 장애인특수교육비는 한도 없이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6세이하 자녀 양육비공제와 교육비공제는 중복해서 공제받을 수 있으며, 외국유학의 경우에도 교육비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 본인의 교육비는 대학원등록금과 대학의 시간제 등록 학점취득비용도 공제 대상이며, 미취학자녀의 교육비는 학원은 물론 태권도 도장, 수영장등 체육시설에 대한 비용도 소득공제 대상입니다.

→초·중·고교 학생을 위한 방과 후 학교수강료와 학교급식비, 학교에서 구입한 교과서대금도 공제대상입니다.

→2010.1.1부터 교육비 중 취학 전 아동 보육료, 사립유치원, 체육시설 및 학원에 지출한 비용, 장애인교육비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대상에 포함됩니다.

자녀와 부모의 카드 사용액도 공제 : 신용카드 소득공제
기본공제대상자인 자녀(미성년자포함), 부모, 처부모, 조부모의 신용카드 사용액(현금영수증을 포함하며, 연령제한이 없다)이 공제대상이며, 자녀들의 학원법에 의한 학원수강료 지로영수증도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됩니다.

일괄조회 및 출력해서 제출‘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 영수증 필요 없어
연말정산 서류는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홈페이지에서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