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무치악 임플란트 인상채득법 큰 차이 없다
상태바
[국제] 무치악 임플란트 인상채득법 큰 차이 없다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9.12.30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형 및 폐쇄형 임플란트 인상법 정확도 비교 연구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치과 임플란트 인상시 개방 및 폐쇄 트레이법의 정확도는 똑같은 것으로 나타났다(이미지: A.Moukhin/Shutterstock).

KHARTOUM, Sudan / LASVEGAS, US : 임플란트의 장기적 성공을 위해서는 상부 구조물 제작 시 모든 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부정확성 또는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는 오류를 미리 방지해야 하며 정확한 인상 채득을 해야 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부분 무치악 환자의 인상채득법 중 개방형과 폐쇄형 간의 결과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LasVegas의 Khartoum 치과대학 및 Nevada 치과대학 구강 재활학과 연구진은 40명 환자를 대상으로 총 80회의 인상을 채득했다. 첫 번째 인상은 개방형 트레이를, 두 번째는 폐쇄형 트레이법을 이용했다. 상악 궁에서 18번, 하악 궁에서 22번의 인상채득이 이뤄졌다. 이 중 13개는 전치부에, 27개는 구치부 영역에 위치했다. 두 인상 코핑 사이의 수평 거리를 측정하고 마스터 캐스트의 유사한 측정 값과 비교했다. 또한 한계 불일치의 유무를 평가했다.

연구팀은 폐쇄 트레이법의 전, 구치부 영역의 차이를 제외하고는 두 측정 기법에 대한 수평 측정 또는 한계 관계에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상악과 하악 궁 사이의 인상 정확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마스터 캐스트에서의 유사한 수평 측정과 비교해 구강 내 수평 거리에 대한 두 기술 사이의 통계적 차이도 없었다.

연구 저자들은 “이 연구의 한계 내에서 두 개의 임플란트가 있는 부분 무치악 환자에서 개방 트레이와 폐쇄 트레이법 간의 인상 정확도는 차이가 없었다. 또한 한계 불일치에 관한 두 인상법 사이에도 차이가 없었으며 상악 또는 하악에서 임플란트의 위치는 두 가지 인상법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결론지었다. 

이번 연구는 ‘A prospective clinical study on implant impression accuracy’의 제목으로 International Journal of Implant Dentistry 저널 2019년 12월호에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