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장시간 TV시청 치아 건강에 악영향
상태바
[국제] 장시간 TV시청 치아 건강에 악영향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9.10.3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 습관이 구강 건강에도 영향 끼쳐
△브라질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들의 과도한 텔레비전 시청은 설탕 섭취량 및 치아우식 수준과 연관이 있음이 밝혀졌다(사진: Jovan Barajevac / Shutterstock).

브라질 BELM: 텔레비전은 고농축 식품 광고로 사람들이 구매하는 음식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감스럽게도 식품 광고에는 과도한 설탕, 지방, 염분과 가공식품이 많다. 최근 어린이의 과도한 TV시청이 설탕 섭취량과 치아 우식증간 높은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브라질의 한 연구팀이 관측, 역학 및 횡단면 연구를 수행한 이번 연구는 벨렘시에서 TV시청이 12세의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했다. 참여키로 한 545명의 학생 중 510명이 최종 표본에 포함됐다.

각 참여 아동은 구강검사를 통해 우식 징후와 치아 소실 또는 치아 충전치료를 확인받았다. 또한 연구 참가자에게 TV시청, TV시청 중 발암성 음식 섭취, 건강에 해로운 음식 및 음료 섭취에 관한 설문지를 TV 광고 후에 전달했다. 

결과는 하루에 90분 동안 TV시청 후 측정한 아이들의 53%가 90분 미만으로 TV시청한 어린이에 비해 우식 유형이 39% 더 높았다. 또한 설탕이 많은 음식을 먹을 확률도 33% 더 높았다.

참가자의 부모 중 대다수(72%)는 자녀가 TV에서 광고를 본 후 식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설탕이 많은 음식과 음료의 과도한 소비에 대한 광고 영향은 수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됐으며 전 세계 일부 국가는 이러한 추세에 대처하기 위해 조치를 취했다. 최근 싱가포르 정부는 도시 국가의 당뇨병 유병률을 낮추기 위해 모든 국내 대중 매체 플랫폼에 고당 음료 광고를 금지하는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Clinical and Experimental Dental Research의 2019년 9월 5일자로 ‘The influence of television on the food habits of school children and its association with dental caries’란 제목으로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