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국제] 임플란트 교육 프로그램에도 혁신바람
상태바
[국제] 임플란트 교육 프로그램에도 혁신바람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9.10.3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교육, AR, ML, VR 및 MR로 대체될 것
△최근 가장 효과적인 임플란트 교육법이 요약·발표됐다 (사진: Photographee.eu/Shutterstock).

포르투갈 LISBON: 기술발달로 인해 임플란트 치료법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교육도 업데이트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포르투갈, 영국, 미국 연구진들은 치과 분야에서 가장 효과적인 임플란트 교육 훈련법을 요약·발표했다. 이 연구는 기존 교육 시스템과는 다른 방법을 논의하며 치과의사들이 치과대학 졸업 후 전문 교육을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연구진들은 “임플란트 치과 교육이 해결해야 할 문제 중 하나로, 교육참가자들이 직접 참여해 지식을 적용하고 임상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하는 방법보다 과거의 지식 공유 방식으로 교육이 이뤄지는 점”을 꼽았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액션 학습과 혼합 학습이라는 두 가지 주요 학습 모델을 구분했다. 먼저 행동 학습을 고려했다. 이는 행동을 통해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습 방식을 의미한다. 과거의 전통적 이론 강의는 오늘날 경외감을 일으킬만한 사진, 역동적 동영상 그리고 쌍방향 훈련 같은 교육법으로 대체되고 있다. 여기에는 현장 학습도 포함된다. 퀴즈 또는 국제 회의 중에 개최되는 익명 질문 세션과 같이 참여자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프로그램도 활용된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통한 소규모 실무 그룹의 온라인 대화형 학습도 검토할 만 하다. 이 방법을 통해 치과의사는 환자의 사례와 일상 생활에서 직면하는 과제와 문제점을 공유할 수 있다. 웹 세미나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유연성과 질문 및 답변 세션과 같은 대화형식으로 인해 훌륭한 학습 방법이 된다.

또한 온라인 강의 외에도 실습이 임플란트 치과 교육에 필수적인 도구라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환자의 실제 상황을 모방한 표준화된 플라스틱 모델이 임플란트 식립 실습에 활용된다. 디지털 계획, 맞춤형 3D 인쇄 모델, 동물 및 카데바 모델 및 동적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의사는 실제 상황과 유사한 상호 방식으로 연습할 수 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핸즈온 실습이 참가자들의 학습 촉진과 본질적인 동기유발을 촉진한다는 점도 입증됐다. 수동 학습과 능동 학습을 모두 경험한 372명의 학부생들 사이에 실시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능동 교육은 학습자들의 심리와 행동 결과에 더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 방법도 한계는 있다. 일반적으로 액션 학습 경험을 만드는 데는 자원이 더 많이 필요하므로 비용이 높아진다. 참가자가 새로운 과정을 수행해야 하는 행동 학습 환경에서는 익숙하지 않아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둘째, 이번 연구는 혼합 학습법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 의미하는 혼합 학습은 온라인과 대면 상호 작용을 결합한 것이다. 요즘은 시간대가 다르거나 지리적 위치가 달라도 소통할 수 있는 기술이 발달돼 있다. 기존 임플란트 교육은 이 같은 혼합 프로그램을 구현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이 학습 방법은 전통적인 교육법과 비교할 때 결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 지능(AI)과 머신 러닝(ML)은 계산능력이 빠르게 발전해 혼합 학습을 이루는 중요한 기술이 되고 있다. 증강 현실(AR)과 가상 현실(VR)은 임플란트 교육에서 혁신적인 진보로 여겨지고 있다. AR은 사용자가 마치 환경이 개선된 곳으로 연결된 것처럼 느끼게 해주고, VR은 여러 기술을 결합해 사용자가 가상 현실과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게 해준다.

행동 학습과 마찬가지로 혼합 학습에는 장단점이 있다. 치과 교육에서 기술 사용을 구현하는 이유는 비용 절감과 강사 및 지원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충분히 ‘실제’환경을 구축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고, 때로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인터페이스 디자인도 필요하다. 또 다른 문제와 잠재적으로 중요한 제한 사항은 데이터 및 사용자 개인 정보와도 관련이 있다.

 임플란트 치과 교육은 이미 다른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술이 새롭고 혁신적인 학습 모델에 통합됨에 따라 향후 10년 동안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모든 교육은 기존의 전통적 교육 모델 대신 온라인 교육, AR, ML, VR 및 MR로 대체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는 Journal of Clinical Medicine 2019년 10월호에 ‘Innovative trends in implant dentistry training and education: A narrative review’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