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Soft tissue augmentation 시의 flap management - Partial thickness flap
상태바
[임상특강] Soft tissue augmentation 시의 flap management - Partial thickness flap
  • 정현준 원장/이주형 원장
  • 승인 2019.09.26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cision and flap management ⑨
연세힐치과 정현준 원장 / 밝은미소치과 이주형 원장

: 안녕하세요! 이 원장님. 오늘은 연조직 증대를 위한 Partial Thickness Flap 형성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 원장님은 구체적으로 어떤 증례에서 Partial Thickness Flap을 활용하시나요?

: 저는 연조직 증대를 위한 대부분의 판막조작에 Partial Thickness Flap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Donor site에서 Muco-epithelial tissue 또는 Subepithelial connective tissue를 채취할 때뿐만 아니라 Recipient site preparation을 위해서도 Partial Thickness Flap Formation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도 그렇습니다. 우선 Partial Thicness Flap의 형성이 필요한 연조직 증강 및 성형술을 <표1>에 정리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먼저 Donor site에 대해 살펴보면 어떨까요? 

: Donor site에서 Muco-epithelial tissue(FGG)<Fig 1-4> 또는 Subepithelial connective tissue(SCTG) <Fig 5-8>를 채취할 때는 일정한 두께의 Partial Thickness Flap을 형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저는 Muco-epithelial tissue(FGG)의 경우 약 1mm~1.5mm 정도의 일정한 두께의 이식편을 채취하고 있습니다<Fig 9>.

만일 이식편이 너무 두껍게 채취되면 상피 및 결합조직 하방의 Adipose cell 또는 Gland cell이 종종 함께 채취됩니다. 이는 어차피 구강 외에서 제거한 후 Recipient bed에 이식해야 합니다. 만일 이식편이 너무 얇게 채취되면 치유 중 Necrotic change 할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SCTG의 경우는 차이점이 있을까요?

: SCTG를 위한 Donor site preparation 역시 0.8mm~1mm의 일정한 두께로 Flap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Partial Thickness Flap을 너무 얇게 형성한다면 하부로부터 채취할 수 있는 SCTG의 두께는 충분하겠지만, 치유 과정 중 Partial Thickness Flap은 괴사할 것입니다. 
만일 Partial Thickness Flap의 생존력 확보를 위해 두껍게 형성한다면, sound CT layer가 상부 Flap에 너무 많이 포함돼 결과적으로 Adipose cell and Glandular tissue가 많은 낮은 질의 조직만 채취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조직은 술후 수축량의 예측이 매우 힘듭니다. 

: 채취한 이식편에 골막을 포함하는지의 여부도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 그렇습니다. 골막은 가장 치밀한 Connective tissue의 일종으로 이식편에 포함된다면 이식편의 형태 유지 및 비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봉합과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저 역시 많은 경우 골막을 포함한 이식편을 채취하고 있습니다<Fig 10>.

하지만 골막의 채취는 곧 구개골의 노출을 의미하므로, 그렇다면 최상층의 Muco-epithelial Partial Thickness Flap의 생존은 정상적인 치유과정을 위한 필수조건이 될 것입니다. 한편 상피 직하방의 CT layer 0.5mm 및 골막 직상방의 CT layer 0.5mm는 각각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조직이라는 점도 고려하면서 전략적인 Flap 형성을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 좋습니다. SCTG 채취 과정 중 주의해야 할 Critical anatomical structure는 없을까요? 

: Great palatine artery<Fig 11>에 damage를 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보통 경조직 증대술을 위해 CT를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Palatal Donor site evaluation을 위한 CBCT 촬영은 안정적인 수술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CBCT 촬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Donor site의 Anatomical information을 <표2>에 정리했습니다.

: 진료실에 가까이 있는 CBCT를 통해서 Tissue harvest 전후로 발생 가능한 Complication을 예방 가능하다는 점이 중요하네요. 이런 정보를 토대로 Partial Thickness Flap을 정확한 두께와 폭으로 형성해야 하겠네요!

: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Recipient site의 Partial Thickness Flap Forma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현준 원장/이주형 원장
정현준 원장/이주형 원장 arirang@dentalarirang.com 기자의 다른기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