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교정학회] Symposium 미리보기
상태바
[2019 교정학회] Symposium 미리보기
  • 구명희 기자
  • 승인 2019.09.19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ext generation of orthodontic diagnostics  10월 4일(금) 15:30-17:30 Auditorium

연세대학교 차정열 교수

In-office customized indirect bonding system: accuracy and stability

CAD/CAM 기술은 교정 치료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다양한 CAD/CAM 관련 소프트웨어 및 의료기기 제작을 위한 3D 프린터 등이 교정의사들에게 디지털 치료에 대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임상에서 CAD/CAM 기술을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구내 및 탁상용 모델 스캐너에 대한 임상 활용도가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모델 기반의 가상 치아 셋업, 맞춤형 브라켓 제작 및 미니 스크류 내비게이션 시스템 등 컴퓨터 기반의 CAD/CAM 시스템을 갖춘 디지털 소프트웨어의 활용이 더 용이해졌다. 디지털 기술은 환자 고유의 치아 형태 및 골격 특성에서 발생될 수 있는 기성 교정 장치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강연에서는 진료실에서 가상 치아 셋업을 활용한 목표 중심의 교정치료계획 수립을 통해 브라켓의 위치와 미니 스크류의 식립 위치를 치료 전에 결정하고, 장치의 부착과 식립에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이드 시스템에 대한 임상 활용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골격적인 부정교합 환자에서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 디자인된 맞춤형 브라켓 시스템의 임상 적용 사례를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브라켓 간접 부착 시스템의 정확성과 안정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

고운미소치과의원 이춘봉 원장

Diagnosis and treatment of orthodontic patients with structural airway problems of oral and nasal cavity

구강과 비강의 호흡 문제를 종종 구조적으로 좁은 기도 공간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기도가 좁을수록 호흡이 폐쇄되기 쉽다. 그러나 호흡은 가장 기본적인 생리적 반응이며 호흡의 항상성 유지를 위해 호흡 관련 신경 근육 시스템이 작용한다. 또한 저작 및 연하와 같은 구강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해 교정 치료를 통한 적절한 기능적 접근의 중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강연에서는 호흡 문제의 증상을 객관적으로 식별하기 위해 CBCT, 간이수면검사기, 최대비강흡입력(PIF), BMI 및 설문 조사를 통해 파악한다. 이 자료들이 진단과 치료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한다.

적절한 개선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비인두, 구인두 및 하인두에서 호흡의 항상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조사하고 연령에 따른 특성과 차이를 비교하며 또한 구강과 비강의 구조적 호흡 문제가 있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에 있어 치과교정의의 역할을 설명한다.

전남대학교 이경민 교수

Monitoring of 3D tooth movement without CBCT scans during orthodontic treatment: application of individual composite tooth model

성공적인 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초진 시 정확한 진단뿐 아니라 치료의 진행과정을 평가해 치아 이동, 특히 치근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 이동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치근의 위치를 3차원적으로 볼 수 있는 콘빔CT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치과용 CT는 일반 의료용 CT에 비해 방사선량이 적다는 사실에도 방사선 노출에 대한 환자 또는 보호자의 우려 때문에 임상가들은 콘빔CT를 자주 촬영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

본 강연에서는 교정 치료 도중에 추가적으로 콘빔CT를 촬영하지 않고 치근의 위치를 3차원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구강 스캔 치관 영상과 콘빔CT 치근 영상을 합성해 만든 Individual Composite Tooth Model(CTM)을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CTM을 활용한다면, 임상가들은 추가적인 방사선 노출에 대한 환자의 부담감은 줄여주면서 교정 치료 도중 구강 스캔만으로도 치아의 위치를 3차원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여수21세기치과의원 이계형 원장

Occlusal treatment in the digital era

Masticatory Function이 효율적이려면 최대감합위에서 접촉면적도 중요하지만 말하거나 연하 시 그리고 저작과정 중 턱이 아프거나 불편하지 않아야 한다. 이런 교합양식을 Functional Occlusion이라 하며 Mutually protected occlusion이 가장 적절한 교합양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Mutually protected occlusion에서 가장 기본은 Condyle이 적절한 위치에 있어야 하며, 편심위 운동 시 전치부에서 치아의 접촉이 이뤄지고 구치는 닿지 않아야 한다. 그러므로 적절한 교합인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Condyle의 위치를 파악해 평가하는 과정이 우선이고, 이를 위해 교합기를 사용해야 한다.

Digital 기술 발전에 따라 기존에 존재하던 것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것으로 대체하는 변화를 ‘Digital Transformation’이라 한다. Digital Transformation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기존 아날로그 방법보다 더 정확하고 단순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합을 평가하는 방법도 마찬가지다.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 원칙인 Condyle의 위치와 운동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 강연을 통해 교합 평가를 Digital Transformation 시 고려해야 할 점과 방법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