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26 (화)
[2019 교정학회] Special Lecture Auditorium 미리보기
상태바
[2019 교정학회] Special Lecture Auditorium 미리보기
  • 구명희 기자
  • 승인 2019.09.19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Lecture Auditorium
10월 3일(목)  09:30-10:30  /  Dentofacial orthopedics in the 21st century

Tung Nguyen 교수

3D 이미징 및 골격 고정의 도입으로 치의학의 전문성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매년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이 등장하며 환자의 치료 방식을 개선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ClassⅢ 치열안면 변형증 치료에 CBCT와 골 고정원간 적용방법을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BAMP 결과를 기존의 Facemask 요법과 비교한 연구를 포함한 BAMP 치료의 임상적 및 악정형적 이점을 다루고자 한다. 아울러 ClassⅢ 환자 관리를 위한 지침으로 치과의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임상 사례와 연구를 검토하고, 골 고정원 식립과 임상관리를 위한 수술 프로토콜과 유지 등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10월 4일(금)  10:00-11:00  /  Digital orthodontics: promises and possibilities

Brent Larson 교수

교정 치료 분야는 새로운 디지털 치료 기술의 영향을 더욱 더 많이 받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계획단계의 치료 시뮬레이션과 각 환자별로 시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 지원을 통해 더 나은 그리고 보다 예측가능한 결과를 약속한다. 교정전문의들은 이 같은 기술들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새로운 교정 치료 기술들이 예측된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강연에서는 기술 적용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보고 이런 기술을 이용한 교정치료의 실질적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한 세가지 특정 연구를 발표하고자 한다.

 

10월 4일(금)  11:00-12:00
Diagnosis and treatment of resorption related to impacted teeth

Adrian Becker 교수

치아매복과 관련한 영구치 치관 또는 치근 흡수는 교정전문의에게는 악몽이다. 그러나 모든 흡수과정이 동일할까?

이번 강연은 각각의 유형의 행태가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고 차별적으로 진단해야 하는 6가지 특별한 형태의 매복치와 흡수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영향을 받은 치아의 병변의 다양한 임상적 특성과 잠재적 위협을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진단 기반 하에서 적절한 치료 프로토콜에 관한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 

 

10월 3일(목)  11:00-12:00
Biocreative orthdontics: strategy for growing and adult patients

한국급속교정연구회 정규림 명예교수

Biocreative orthodontics는 1979년에 처음 소개된 후, 40여 년의 기간에 걸쳐 발전돼 온 치료 철학이다. 선학들이 가르쳐 준 주옥 같은 치료 개념을 토대로 좀 더 바람직한 치료 방향으로의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개발, 발전해왔다. Biocreative orthodontics에는 성장기 환자와 성인 환자에 대한 치료 전략이 있으며, 각각 특별한 장치를 사용해 치료한다. 대표적으로 ClassⅡ 및 ClassⅢ 성장기 아동에서 사용하는 Horseshoe appliance가 있으며, 성인에서는 C-implant, C-tube, C-palatal plate 등의 골성 고정원 장치를 이용해 다양한 Mechanic을 구사하게 된다.

본 발표를 통해 Biocreative orthodontics를 소개하고 성장기 및 성인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을 제공하고자 한다.

 

10월 4일(금)  14:00-15:00
Strategic approach of none-xtraction VS extraction in view of esthetics, function and stability

중앙보훈병원 장영일 명예교수

어떤 상황에서 치아가 발치돼야 하는가? 발치가 필요하다면 가능한 최적의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교합을 위해 어느 치아가 제거돼야 하는가? 김영호 선생이 개발한 MEAW기법에서는 개별 환자에게 맞는 기능교합을 수립하는 데 적합한 안면구조인지를 평가하기 위해 ODI, APDI, CF, EI 분석법이 활용되고 있다. 

상기의 분석법을 이용함으로써 발치와 비발치에 관련된 교정학적 감별진단 적용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