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2019 교정학회] Special Session 미리보기
상태바
[2019 교정학회] Special Session 미리보기
  • 구명희 기자
  • 승인 2019.09.19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Expanding the horizon with TADs  Grand Ballroom(104,105)
■  Growth modification: is it worth effort? Grand Ballroom(104,105)
■  Latest trends in clinical orthodontics  Grand Ballroom(103)
■  Current stream of digital technology  Grand Ballroom(103)

Expanding the horizon with TADs      10월 3일(목)  14:00-15:30

Dr. johnny Joung-Lin Liaw

hallenging malocclusions treated with TADs

교정치료에서 가장 힘든 부정교합중 하나는 비수술적 치료를 요구하는 수술케이스일 것이다. 골격 고정장치는 적절한 진단과 치료계획 하에 교합과 안면 심미성 개선을 위한 고정원을 도울 수 있다. 또 다른 어려운 부정교합의 종류는 매복과 심지어 견치 전위로 이들은 TADs의 출현으로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본 강연은 까다로운 부정교합에서의 TADs 적용법을 논하고자 한다.

조선대학교 임성훈 교수

Bracket-free molar distalization

최근 브라켓 대신 심플-튜브를 사용하는 교정치료가 관심 받고 있다. 심플-튜브는 브라켓 베이스를 갖지 않는 단순한 형태의 튜브로, Mini-tube appliance 등의 장치들이 포함된다. 미니 임플란트를 이용해 대구치를 후방으로 이동하는 경우, 심플-튜브를 이용해 약한 힘으로 전치를 배열하면서 구치를 이동시킬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치료 시작 시 브라켓 부착 없이 진행하는 구치의 후방 이동부터 시작해 치료한 다양한 증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Dr. Junji Ohtani

For the reliable implantation method and force application of mini-screw

이번 강연에서는 식립법과 힘 응용에 관해 2가지 주제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첫 번째 주제로 식립 시의 토크 크기를 고려해봤다. 식립법을 수립하기 위해 상항 토크 제어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식립 가이드를 개발했다. 다음 주제는 OAS 위치, 브라켓 크기 등에 적용되는 힘의 차이에 관한 것이다. 우리 병원에서 실시하는 몇 가지 작업을 소개하고 현재의 문제점들을 논의하고자 한다.

Growth modification: Is it worth effort?      10월 3일(목)  16:00-17:30

Dr. Heesoo Oh

Effective of early classⅡ treatment

이번 강의에서는 포괄적인 조기 교정 치료법과, 이 치료법이 혼합치열에서 Ⅱ급 부정교합 교정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증례에서는 중간-중증도 Ⅱ급 부정교합을 가진 환자의 조기 치료효과를 치료되지 않은 Ⅱ급 및 후기 단상(늦게 single-phase로 치료한 Ⅱ급 치료 샘플)에서 관찰된 변화와 비교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했다. 초기 Ⅱ급 교정이 성공적으로 제시된 환자들의 공통적인 특징과 장점, 한계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단국대학교 정동화 교수

Bone anchored facemask: Aftermath

Facemask는 중안면 저성장에 대한 가장 적합한 성장기 치료법 중 하나로 익히 알려져 왔다. Bone anchored facemask는 상악이 저성장한 환자에게 사용함으로써 악교정수술의 효과에 필적하는 괄목할만한 안면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Bone anchored facemask의 효과를 비교해보고 사용 종료 후 나타나는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Dr. Sachio Tamaoki

Growth modification of ClassⅡ malocclusion with functional appliance

기능성 장치의 효과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두성장과 하악 형태 변화를 분리해 하악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번 강연의 목적은 국소 중첩 측정에 의한 과두성장과, 하악 총 회전과 관련한 하악 성장에 대한 활성화 치료 효과를 명확히 하고, 치료 반응과 전치료 안면 형태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Latest trends in clinical orthodontics      10월 3일(목)  14:00-15:30

Dr. Stephen Tjoa

Tooth autotransplantations: is it archaic?

“심각한 치아 손실과 무치악은 일부 고소득국가들에서도 장애가 있는 삶의 10가지 원인 중 하나였다”(key facts on oral health WHO 2018). 치아소실을 해결하기 위해 Apfel, Eong, Hale은 치아이식을 제안했다(1950-1955). 우리는 많은 것을 예측하고 솔루션을 갖고 있지만 어느 성장 또는 발달에 적용할 가능성은 없었다. 자가치아이식은 비용이 효율적이고 예측가능한 수술과정으로 잠재적으로 성장과 골생성도 수용할 수 있다. 

Dr. Sunil Wadhwa

Is acceleration of tooth movement techniques real or just a placebo?

최근 교정 시 치아이동의 가속화가 임상가들 사이에서 화두로 떠올랐다. 이번 강의에서는 외부 진동과 골 손상에 의한 교정 치아 이동의 가속화 이면의 생물학적 역학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골손상이 교정적 치아 이동의 장기적인 속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진동량과 진동크기를 변화시킬 때 치아 이동속도에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는지 등을 짚어본다.

Dr. Audrey Jung-Sun Yoon

Role of orthodontic intervention in OSA: functional approach of orofacial structure restoration

이번 강연에서는 해부학적 요인과 OSA의 생리학 사이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광범위한 연구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구강안면 근육기능을 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이상적인 골격구조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결합한 교정적 접근법을 설명할 것이다.

Current stream of digital technology      10월 3일(목)  16:00-17:30

Dr. Takashi Yamashiro

Surface-based three-dimensional cephalometry: an objective analysis of cranio-mandibular morphology

Surface-based 3D cephalometry는 가상 수술 계획과 두개안면수술과정의 수술 직후와 장기적인 수술 후의 평가를 가능케 한다. 뇌 안면 형태 및 성장 계획, 모니터링 및 평가를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는 인간 CT데이터에 와이어 피팅법을 적용해 일본인의 표준 범위를 결정하고 방법의 재현성을 입증했다.

이화여자대학교 김민지 교수

Are we ready to start digital orthodontics with intraoral sanners?

최근 진행한 연구에서 타액에 의한 오염이 구강 스캔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레진 브라켓 모델에서는 최대 오차 값이 1.247±0.286mm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타액에 의해 발생한 기포는 스캔 영상에서 오목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으며, 이는 빛의 굴절 현상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강연에서는 최신 연구를 소개하고, 여러 구강스캐너의 비교 결과를 발표하고자 한다. 

Dr. Nour Eldin Tarraf

New technology in orthodontics: has it really changed what we do? 

최근 진단, 계획부터 치료 도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기술이 도입되면서 교정학도 영향을 받고 있다. 
3D 프린팅은 혁신적인 디자인을 위한 한계없는 장치 옵션에 혁명을 가져다줬다. 이번 강연은 3D 가상 계획, 로봇 와이어 밴딩 및 금속 3D 프린트등과 같은 교정학의 일부 새로운 기술들을 살펴보고 장단점과 활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