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소수술] 잇몸 성형술, 잇몸 미백
상태바
[임상특강][소수술] 잇몸 성형술, 잇몸 미백
  • 김현종 원장
  • 승인 2019.08.08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케이스로 쉽게 배우는 치과 소수술

 

2) 잇몸의 색소 침착의 제거 방법 
치과의사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잇몸의 멜라닌 과다 발산을 제거하려고 노력해왔다. 90% 페놀과 95% 알코올과 같은 화학 물질을 복합적으로 사용한 적이 있었지만, 이러한 화학 물질은 구강 연조직에 상당히 유해하다. 유리치은 이식술(Free Gingival Graft)도 과도한 색소 침착부위를 제거하기 위해 시도됐지만,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하거나 오히려 색상 매칭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다량의 멜라닌이 침착된 경우 메스에 블레이드를 이용해 잇몸의 표면을 긁어내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고속 핸드피스에 대형 원형 다이아몬드 버를 이용한 어브레이젼(Abrasion) 술식도 사용됐지만, 깊이를 조절하고 적절한 접근을 얻기는 어렵다. 이 기법은 숙련된 임상의가 복잡한 기법과 기구를 관리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레이저의 경우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대부분 멜라닌 과다 발색된 잇몸을 제거하는 데 좋은 결과를 보인다고 보고하고 있다. 

3) 잇몸의 색소 침착의 제거 방법
색소 침착의 수술적인 방법으로 기구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매스와 다이아몬드 버를 사용한다. 기구를 이용한다면 전기 소작법이나 고주파를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레이저가 보편화돼 있어 주로 레이저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어떤 치료방법을 이용하더라도 부착치은의 두께가 얇으므로 일차적으로 골막까지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기저부의 멜라닌 침착된 부위가 어느 정도 제거되면 그 상태로 이차적으로 치유를 유도하고, 출혈이나 통증이 걱정된다면 치주포대를 하는 것도 추천한다.

4) 술 후 관리
잇몸 색소 침착 제거 후에는 일반적인 투약이 필요하다. 24시간 후에 드레싱을 시행하고, 치주 포대를 한 경우에는 탈락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며 7~10일 동안  0.2% Chlorhexidine 가글링을 시행한다. 자극적인 잇솔질을 피하면서 치태가 끼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5) 잇몸 성형술 
잇몸 웃음이 있거나 치아와 치은의 경계부의 라인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 심미적으로 잇몸을 절제하는 수술을 환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잇몸성형술(Gingivoplasty)이라고 많이 이야기 한다. 하지만 좀 더 학술적인 용어로는 치관연장술(Crown Lengthening) 또는 치은절제술(Gingivectomy)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번 소수술에서는 일반적인 치관연장술이나 치은절제술과 달리 심미적으로 치아의 폭경과 길이의 비율이 황금 비율인 약 1:1.6 이 되지 않거나 잇몸의 라인이 규칙적이지 않을 때 보다 심미적인 결과를 위해 진행하는 잇몸절제술의 증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6) 잇몸 성형술(Gingivoplasty)의 적응증과 제한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