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소수술] 잇몸 미백, 잇몸 성형술
상태바
[임상특강] [소수술] 잇몸 미백, 잇몸 성형술
  • 김현종 원장
  • 승인 2019.07.25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케이스로 쉽게 배우는 치과 소수술

 

아름다운 미소는 즐거움, 친절함, 사랑스러움, 예절바름 등의 표현을 담고 있으며, 자신감에 대한 표현으로도 생각된다. 이런 아름다운 미소의 조화는 치아의 모양, 위치, 색깔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잇몸의 조직에 따라서도 결정된다. 잇몸의 건강과 색상 등은 매력적인 미소의 필수 요소다.

잇몸의 매력 필수 요소로는 잇몸의 색상, 모양과 형태 그리고 치아와 잇몸 경계부의 형태와 위치 등에 따라 아름다운 모습인지 아닌지에 따라 결정된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아름다움이라는 기준이 같을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일반적인 아름다움과 균형감 그리고 건강하다는 기준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그 기준에 따라 비교적 간단한 소수술로 잇몸의 색이나 경계부를 정리하는 술식을 진행한다면 좀 더 자신 있는 미소를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그림1>.

1) 잇몸의 색소 침착과 원인 
먼저 건강한 잇몸의 색은 연분홍색에서 진한 푸르스름한 보라색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정상적인 한계 사이에는 주로 혈관 공급, 상피 두께, 각질화 정도, 상피 내 색소의 존재에 따라 많은 색 변화가 관찰된다. 멜라닌, 카로틴, 감소된 헤모글로불린, 옥시헤모글로불린은 구강 점막의 정상적인 색상에 기여하는 주요 색소들이다. 잇몸의 건강과 형태는 매력적인 미소의 필수 요소다. 빈번하게 발생되는 착색증은 상피의 기저층과 초기저층에 있고 멜라노솜의 형태로 저장되는 멜라닌 침전물이 과도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비록 잇몸의 멜라닌 색소가 양성이고 의학적인 문제를 만들지는 않지만, 검은 잇몸은 미소선이 높은 환자에게  색소가 보이는 경우 흔하기 때문에 말하거나 웃을 때 심미적인 문제를 야기한다. 내분비 장애, 올브라이트 증후군, 악성 흑색종, 퍼츠제거 증후군(PeutzJeghar's syndrome), 외상, 만성 폐질환, 인종 색소침착 등의 전신 상태는 구강 멜라닌 색소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