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성장기치과교정연구회, 제5회 학술강연회
상태바
한국성장기치과교정연구회, 제5회 학술강연회
  • 박아현 기자
  • 승인 2019.07.18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치와 비발치 어떻게 결정할까

한국성장기치과교정연구회(회장 차봉근)이 ‘DDD(Dynamic Decision in Dilemma) : Extraction or Non-extraction in 2-phase treatment’를 주제로 한 제5회 학술강연회를 지난 7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대강당에서 열렸다.

교정진단에서의 발치와 비발치 여부에 대한 끝없는 논쟁에 대해 심미적 관점, 치료기술, 술자의 철학에 따라 변하는 현상을 짚어본 이번 학술강연회에는 12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오전에는 김여울(강릉원주대학교 치과교정학교실) 선생이 ‘상악 전치와 설측 해부학적 구조의 거리에 관한 연구’ 강연을 통해 상악전치 retraction시 주변 구조물과의 위치관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는 평을 받았다.

두 번째로 문철현(가천대학교길병원 교정과학교실) 교수가 ‘Guidance of Occlusion(Serial Extraction)’을 주제로 강연하며 발육성장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이어 이협수(이앤장치과교정과치과) 원장이 ‘성장조절: 발치/비발치 결정의 또다른 옵션’강연을 진행했다.

오후에는 이승엽(전북대치전원 치과교정학교실)교수가 ‘엑티베이터의 소개와 활용’ 강연을 통해 II급 성장기 아동에서의 액티베이터 치료를 통해 비발치/발치 선택의 도움을 주는 방법을 소개했으며, 이기준(연세대치전원 치과교정학교실) 교수는 ‘Cephalogram보다 중요한 연조직 중심 발치/비발치 결정: 4차원 전악함입술’을 주제로 강연했다.

마지막으로 최동순(강릉원주치대 치과교정학교실) 교수가 ‘Scientific Evidence for Extraction?’을 주제로 강연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