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6:51 (목)
[임상특강] [소수술] 유리치은 이식술, 결체조직 이식술
상태바
[임상특강] [소수술] 유리치은 이식술, 결체조직 이식술
  • 김현종 원장
  • 승인 2019.07.0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케이스로 쉽게 배우는 치과 소수술

3) 결체조직 이식술의 장점과 단점
결체조직 이식술은 1985년 Langer and Langer가 소개한 이후 여러 가지 수술 방법으로 발전돼 왔다. 가장 큰 장점은 수술 후에 골막과 판막 두 군데서 혈행 공급을 받아 혈행이 부족한 치근 쪽에서의 생착율이 높다는 것이다. 그리고 구개부의 증여부에서 바깥쪽의 점막을 재위치시켜 부종이나 통증 등이 줄어들 수 있고, 수술 후에 잇몸의 색상이 주위와 조화롭게 생착돼 수술 후에 심미적이다. 또한 유리치은 이식술과 다르게 켈로이드성의 치유가 일어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공여부나 증여부 모두 봉합에 의해 피개돼 이차 치유를 만들지 않는 장점이 있다. 반대로 구개부에서 결체조직 채취 시에 안쪽 부위만을 이중 절개해야 하므로 시술의 난이도가 높으며, 상대적으로 많은 양을 한 번에 얻기는 어렵다. 

4) 유리치은 이식술(Free Gingival Graft)과 결체조직 이식술(Connective Tissue Graft)의 비교
치은조직의 퇴축이 있는 경우에 심미적인 것뿐 아니라 충치의 이완이나, 치근의 노출로 온도에 대한 자극, 또한 치태나 치석의 부착 등의 문제에 노출될 수 있다. 이는 부착치은 이식으로 해결할지, 결체조직 이식술로 할지 쉬운 결정은 아니다. 그러나 두 가지 다 잇몸의 퇴축을 보존하고 일부 부착치은의 양을 늘려주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앞서 두 술식의 장점과 단점으로 구분해 놓았는데 퇴축의 양, 이식해야 할 부위, 환자의 나이나 원하는 치료 방향 등을 고려하면 수술의 방법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증례에서 유리치은이식술을 시행한 경우 확실한 부착 치은의 양이 늘어난다고 보고됐고, 결체조직 이식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치근의 피개에 좀 더 효율적이라고 보고됐다. 이것으로 미뤄보아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술식을 선택한다면 좀 더 효율적이다.

5) 유리치은 이식술(Free Gingival Graft)과 결체조직 이식술(Connective Tissue Graft) 위한 기구
구강 내 소수술이지만 치주 수술 기구들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커브드 매스 홀더(Curved mess holder), 커클랜드 나이프(Kirkland Knife), 오반나이프(Oban Knife), 치주수술에 맞는 얇은 나일론의 모노 필라멘트 봉합사와 좀 더 작은 바늘을 사용할 수 있는 니들 홀더 등이 준비된다면 수술에 많은 도움을 준다.

6) 유리치은 이식술(Free Gingival Graft) 수술 방법 
유리치은 이식술의 수술 방법은 먼저 이식부위에 부분 판막으로 골막은 남겨둔 채로 절개를 하고 이식편을 만든 다음, 공여부에 옮겨 이식 피판이 움직이지 않도록 잘 봉합해 생착되기까지 1주에서 2주 정도의 치유기간을 가진다. 완전히 안정될 때까지는 약 3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7) 결체조직 이식술(Connective Tissue Graft)을 위한 수술
결체조직 이식술은 일차적으로 유리 치은 이식술과 비슷하게 이식부를 형성하지만, 공여부는 유리 점막을 남겨둔 채로 안쪽의 결체조직만을 얻어내야 해 다소 어렵게 느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