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임상특강] Peri-implantitis의 실체: 오염된 표면의 소독 방법
상태바
[임상특강] Peri-implantitis의 실체: 오염된 표면의 소독 방법
  • 구기태 교수
  • 승인 2019.05.30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eri-implantitis Facts: 연구와 임상 사이⑧
서울대치전원 치주과학교실 구기태 교수

이번 연재에서는 표면 소독 즉, Surface Decontamination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Surface Detoxification이라는 용어로도 쓰이는 임플란트의 표면 소독은 다음과 같이 나눠 생각해볼 수 있다.

-기계적 방법: 티타늄 브러시, 티타늄 큐렛, 초음파 스케일러, Air powder abrasive system, Implantoplasty
-화학적 방법: 생리 식염수, 구연산, 클로로헥시딘, 과산화수소, 항생제(Tetracycline)
-광학적 방법: CO2Laser, Er:YAG Laser, Photodynamic therapy

각각의 장단점을 요약해봤다.

이중 요즘 임상에서 각광받고 있는 티타늄 브러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트타늄 브러시는 최근 대한민국이 대세다. 예전에는 S사의 ‘Ti-brush’가 인기가 있었으나 가성비와 품질을 생각하면 국산 제품이 압도적이다.

다음은 요즘 인기 있는 D사의 ‘TN brush’다.

우선 생긴 것이 흥미롭다. 명칭 그대로 붓처럼 생겼다. 긴 Shank와 붓처럼 생겨서 표면 접근성이 좋다. 두께는 1.0mm 혹은 0.8mm 두 가지 직경으로 제공된다. 필자도 임상에서 여러 티타늄 브러시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Pre-treatment

‘TN brush’ 사용 후의 모습이다. 붓처럼 생긴 것이 이상적이고, 사용방법은 제조사의 추천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다.

‘TN brush’를 사용한 Flapless Brushing Case이다. 보이는 것처럼 가운데 Fixture만 Peri-implantitis에 이환됐다.

Swelling 돼있는 부위에 브러시를 적합시키고 Flapless Brushing을 시작한다.

Flapless Brushing 후의 모습이다. 염증이 Subside 된 후에 부었던 염증조직이 가라앉을 것이다.

Healing 2주 후의 모습이다. 아직 Swelling이 남아있지만 증상이 호전되고 있다. 이 때 환자는 집에서 열심히 치간칫솔을 이용해 Home Care를 실천해야 한다.

△Healing +2w

Healing 4개월 후의 모습이다. Swelling은 사라졌고, PD도 줄어든 모습이다. Tissue도 더 단단해진 모습이다. 3개월에 한 번씩 내원해 유지관리를 받기로 한 케이스다.

△Healing +4mo
△Healing +4mo

비록 Long Term Follow-up은 아니지만 가운데 Fixture의 Peri-implantitis 양상이 안정화 되고 Progression이 멈춘 것 같다. 다음 연재에서는 다른 브러시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