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 Launching 시대 본격 개막
상태바
RP Launching 시대 본격 개막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2.12.0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BJET RP 론칭 기념 세미나 현장 스케치를 담아본다

 

 

본격적인 RP경쟁시대가 시작됐다.캐드캠 이후 치과계의 새로운 영역으로 급부상 중인 RP (Rapid Prototyping)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다. 현재 국내 치과시장에서는 4~5개사의 RP가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시되었거나 출사표를 내던지고 있다.
 

지난 12월 2일 서울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OBJET사의 3D 디지털 덴탈 세미나 일정에도 치과기공사는 물론 치과의사와 업계 관계자 150여명이 모여 큰 관심을 나타냈다. 최근 계속되고 있는 수가문제와 경기불황 우려가 맞물리면서 침체된 치과보철 제작분야에 RP가 새로운 가능성의 지평을 열지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OBJET RP 공식 런칭

RP란 원래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시제품을 맞춤식으로 만드는 장치다. 전기, 전자나 각종 산업계에서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던 장비가 3D 가공력과 치의학 분야에서 치아의 데이터 취득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치과보철물을 만드는 RP시대가 새롭게 열리고 있다.

 

RP는 2011년 독일 IDS전시회에서 본격 등장한 이래 치과계의 끊임없는 탐색의 대상이 되어왔다. 현재 RP의 적용은 크게 모델제작 분야가 대중을 이루고 있으며, 투명교정 모델 및 임플란트 서지칼 가이드 등 꾸준히 그 적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이번에 치과전용 RP를 런칭한 OBJET사는 1998년 설립된 이스라엘 기업으로 R&D가 강점이다. 최근 6년간 두 배 이상의 성장을 거두며 미국, 멕시코, 유럽, 일본, 중국, 홍콩지사를 비롯해 73개의 글로벌 유통 네크워크를 구축한 RP분야 대표 기업이다.


이정섭 OBJET 아태지역 덴탈부문 세일즈 담당이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치과분야에 약 200여대의 OBJET RP가 보급돼 있고, 아시아 지역 40대, 국내에만 15대 이상 설치 되어 있다고 밝혔다.

OBJET RP는 무엇보다 프린트된 출력물의 품질의 안정성과 항상성, 신뢰성이 OBJET의 큰 장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치과용 RP모델인 Eden260V는 미국 덴탈랩프로덕츠 매거진 선정 2011년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생산성과 혁신성 두 마리 토끼
이날 임상강연을 담당한 호주 Tru-Line Dental Lab. 대표 Mr.Terence Whitty는 OBJET RP도입 3년의 경험을 토대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항상 일정한 품질력의 모델제작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으며, 자신이 개발에 참여한 RP적용 교정전문 프로그램을 공개하기도 했다.

그는 RP를 도입하기 전과 도입후 기공소에 일대 큰 변화가 일어났다며, 기공물의 디지털화로 보다 더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특히 CAD/CAM에서 RP와 같은 새로운 투자가 필요한 시스템의 출현으로 많은 기공소들이 변화의 어려움을 겪겠지만 관건은 기술보유 수준이 아니라 서비스 시스템의 문제라며 RP는 생산량이 많은 기공소에 또 다른 대안으로 떠오를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금 당장 RP를 갖추지 못하는 규모인 경우 캐드캠이나 스캐너 구비를 토대로 미래를 내다보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연코너로 체험가능
OBJET사는 자사 시스템의 장점으로 제품 품질력의 일관성, 제품의 신뢰성, 재료 자체가 가공이 쉽고 후처리가 깨끗하며, 가공 후 세척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공정이 큰 장점이라고 밝혔다.


특히 가공후 큐어링 공정이나 지지대 제거 절차가 없고 워밍업 시간이 짧은 점도 장점이다. OBJET사는 향후 단순히 RP 시스템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인트라오랄스캐너 시장의 확대에 따라 좀 더 고객이 필요한 곳에 적극적으로 다가설 전략을 준비 중에 있다.

이에 따라 치과분야 주력모델 260V을 (주)메디코디와 (주)PD치과상사가 공동 판매에 나선다. 특히 메디코디는 치과의료장비의 솔루션과 서비스 경험이 축적된 기업으로 OBJET RP를 설치하여 원하는 고객에게 시연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오브젯(Objet)사와 스트라타시스(Stratasys Ltd.)
12월 3일자로 합병, 공식명은 스트라타시스


*스트라타시스(Stratasys, Inco)와 오브젯(Objet Ltd.)은 2012년 12월 3일 두 회사의 합병 완료를 공식 발표하였으며, 3D 프린팅 및 DDM(직접 디지털 제조)를 위한 한 회사로 거듭났다. 합병된 회사는 2012년 12월 미국 나스닥에서 Stratasys Ltd. (SSYS) 이름으로 거래되며, 시가 총액은 2012년 11월 30일 스트라타시스의 주식 종가 기준, 30억 달러 규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