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5.21 화 17:59
상단여백
HOME 국제 국제트리뷴 모바일
[덴탈트리뷴] 의료소송 우려로 인한 스트레스 및 불안 증가영국 치과의사 1100여 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 … 소송 두려움 커

LONDON, UK: 대부분 치과 관련 스트레스는 환자의 경험과 치과치료절차에 대한 두려움이다. 하지만 최근 영국에서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영국의 치과계는 전혀 다른 원인이 스트레스와 불안의 근원으로 지목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소송을 당하거나 항의나 불평을 듣는 것, 그리고 치과협회로부터 조사를 받게 되는 것 등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Dental Protection에서 영국 내 1100명의 이상의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들은 업무 관련 스트레스의 원인에 관한 피드백을 요구했으며, 77%는 만족하지 못한 환자가 소송을 걸게 되는 우려로 인해 스트레스와 불안을 갖고 있다고 응답했다.

British Dental Journal에 게재된 설문조사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개원의는 영국 내 치과의사 그룹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번아웃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병원을 소유한 원장은 적법한 과정 등으로 인해 번아웃되는 것은 줄일 수 있었지만 치과의사에 대한 환자가 야기하는 스트레스에는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진은 “스트레스는 여러 면에서 치과의사의 건강과 진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신감, 임상적 판단, 사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심지어 역량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면서 “스트레스 수준이 높으면 진료에도 영향을 미치고 잘못된 결과와 같은 악영향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런 점들이 환자의 불만을 촉발시킬 수 있고 스스로 지속적인 악순환이 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덴탈아리랑  arirang@dentalarirang.com

<저작권자 © 덴탈아리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덴탈아리랑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