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06 (목)
[CR] 프로피 페이스트: 유용하거나 해롭거나
상태바
[CR] 프로피 페이스트: 유용하거나 해롭거나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9.04.1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ophy Pastes: Helpful and Harmful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 프로피 페이스트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가? 어떻게 비교할까? 프로피 페이스트 속 불소와 다른 첨가제들이 본딩에는 어떤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가? 각자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 즉 프로피 페이스트의 입자크기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임상적으로도 차이가 있는가? 이번 CR에서 이런 질문들에 대해 답을 찾아보자!

연마용 프로피 페이스트는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임상적으로 유용하기도 하지만 해로울 수도 있다.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보자.

장점
-구강 건강 증진 : 바이오필름과 미생물들을 제거한다.
-심미성 개선 : 플라그와 외부 착색들을 제거한다.
-환자가 기대하는 치아의 ‘깨끗함’의 느낌을 준다. 

한계점(부적절하게 사용 시)
-수복물, 경조직, 연조직 등을 손상시켜 구강건강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며, 박테리아 유지와 재발성 우식 등이 악화될 수도 있다.
-심미성 저하 : 거친 표면은 착색되기 쉽고 혼탁해 보인다.

이번 CR 보고서에서는 연마성 예방 재료를 검사해 그 장점들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면서 문제점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Prophylaxis의 효과 

 최근의 CR 조사(n=465)에 따르면 45~60분 간의 재관리 내원 시 대부분의 치과위생사들이 프로피 페이스트로 폴리싱하는 시간은 3~6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은 미생물을 제거하고 치아가 깨끗하게 보일 수 있도록 처치하는 단계로 환자가 예상하고 기대하는 ‘치아 클리닝’의 부분에 해당된다. 그러나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순식간에 치은 조직, 노출 상아질 및 백악질, 법랑질 그리고 특히 수복물 등에 대한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Coarse(거친)는 프로피 페이스트에서 가장 단단한 입자(제조사의 데이터)로 효과적이며 신속한 작용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효과와 신속함은 거친 입자로 인해 다음 <그림 1>처럼 대부분 손상을 가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도 있다. 거친 스크래치와 홈이 생겨 심미성을 저하시키고 박테리아와 플라그 부착이 높아지며, 변색과 재발성 우식이 발생한다. 그림과 같은 손상은 예방분야에서 꼭 피해야 하는 상황이다. 

최근 CR 조사 자료에 따르면 좀 더 작은 입자(대부분 사용하는 입자: 59% medium)를 선택하는 응답자가 늘어나고 있어 이러한 손상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손상 최소화하기 

다음 권장사항들은 경조직과 연조직뿐 아니라 수복물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Finer’ 입자 : 모든 환자들에게 거친 프로피 페이스트를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보다는 환자의 니즈에 맞게 필요한 연마 입자 사이즈를 사용한다.

-힘은 약하게 : 치아를 폴리싱할 때 힘을 약하게 하고, 얇고 부드러운 프로피 컵을 이용한다<그림 2>.
-rpm은 낮게 : 적절한 속도(1,000~3,000 rpm)로 마모를 줄인다.
-머무는 시간은 짧게: 각 치아별로 폴리싱하는 시간을 제한해 열이 발생하지 않고 과도한 치질삭제가 되지 않도록 한다. 
-특히 전치부의 경우 수복물에 사용을 피하라 : 과도한 프로피 페이스트 사용은 세라믹과 레진 콤포지트 수복물(마이크로필, 나노필, 나노하이브리드)을 포함한 모든 수복물을 시험한 결과, 표면 거칠기를 증가시키므로 이들 수복물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임상 팁 및 테크닉 
 

-거친 프로피 페이스트는 피하라. 
비록 스테인 제거력이 신속해도 거친 페이스트는 법랑질을 과도하게 제거할 수 있고 수복물도 손상시킬 수 있다. 주의 : 페이스트의 종류와 입자 사이즈들은 브랜드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인 입자 : 연마제, 알루미나, 실리카, 실리콘 카바이드, 규조토, 석류석, 다이아몬드 등. 

-수복물 폴리싱: 프로피 페이스트 후에 콤포지트 수복물은 매우 미세한 폴리싱 페이스트(예: CPR Universal Prophy Paste(Group Companies) 또는 콤포지트 폴리싱 페이스트(예: Diamond Polishing Paste(Ultradent), Diamond Polishing Paste(Kerr), Enamelize(Cosmedent), Luminescene(Premier), Prisma Gloss(Dentsply Caulk) 등)로 폴리싱한다. 만약 수복물들이 거칠어졌다면, 최대한 부드럽고 반짝이도록 만드는 방법은 콤포지트 폴리싱 컵 또는 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이다. 

-본딩에 대한 영향: 프로피 페이스트에는 오일, 디센시타이저, 착색제, 향료 및 재광화제 등이 함유돼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일부 첨가제들은 본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교정용 브라켓, 소와 열구 전색제, 크라운 시멘트 등). 첨가제가 없는 퍼미스(예: Nada Pumice Paste(Preventive Technologies, Preppies(Whip Mix))는 본딩 전 즉시 클리닝할 때 선호된다. 

-불소 바니시: 프로피 페이스트는 가끔 불소가 풍부한 법랑질 외층을 제거한다. 불소 바니시는 법랑질이 재광화 되도록 해 민감도 완화에 도움이 된다. 

CR의 결론 
프로피 페이스트로 폴리싱하면 플라그와 외부 착색 제거는 물론 치아의 바이오필름과 미생물 제거도 이뤄진다. 그러나 거친 입자의 페이스트는 치아조직도 많이 제거하며 수복물을 혼탁하게 만들거나 거칠게 만들 수도 있다.

거친 입자만을 정해놓고 사용하기보다는 환자의 필요성에 따라 거칠지 않은 프로피 페이스트 입자를 선택하라. 대부분의 환자에게 프로피 페이스트의 입자가 작을수록, 프로피 앵글은 얇고 유연하며, 적절한 속도와 약한 힘, 그리고 폴리싱 부위에 머무는 시간을 짧게 할 때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수복물 부위를 폴리싱할 때는 Fine 다이아몬드 페이스트를 사용하며 매우 약하게 터치해 광택과 폴리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