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15 (목)
[덴탈MBA] 치과 내부시스템 확립을 위한 질문들
상태바
[덴탈MBA] 치과 내부시스템 확립을 위한 질문들
  • 김소언 대표
  • 승인 2019.04.11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사의 경영 노하우 13

환자들이 치과에서 묻는 질문들은 대동소이하다. 원장님들이 직원문제나 경영에 관해서 묻는 질문들도 일정한 패턴이 있다. 

직원들은 어떻게 해야 오래 근무하나? 동기부여를 무엇으로 해줘야하나? 다른 곳은 월급을 얼마를 주나? 어떻게 해야 시스템을 잡을 수 있나? 직원관리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출근하기 즐거운 치과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위의 질문에 대한 즉답은 큰 의미가 없다. 각 치과마다 인적, 환경, 지역적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떤 답이든 정확한 답이 될 수 없다. 

오히려 원장님들이 스스로 답을 찾기 위해서 필자가 하는 질문들이 있어 소개하려 한다. 스스로 답을 해보시길 바란다.

1. 원장님이 생각하는 성공한 롤모델은 어떤 치과며, 그 치과는 무엇이 탁월하다고 여기십니까(진료과목, 개원입지, 마케팅, 인사, 전략 기타 등등)?

2. 원장님께서 치과의사로 처음 시작할 때의 기대는 무엇이었습니까?

3. 원장님의 치과 개원 시 설립목적이 있습니까? 있다면 무엇입니까?

4. 치과진료 외에 이루고 싶은 것이 있으십니까? 있다면?

5. 치과를 경영하시면서 생각하고 있는 구체적인 목표가 있으십니까? 원장님에게 1년 후, 5년 후, 10년 후 목표가 있으십니까?

6. 우리 치과가 환자분들에게 어떤 치과로 인식되기를 원하십니까?

7. 원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치과 성공의 기준은 무엇입니까(매출, 환자만족도, 원장님의 자아실현 등)?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적다보면, 치과의사로서, 병원 경영자로서 본인의 분명한 목표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아래의 질문들은 원장님과 실장님이 함께 답을 찾아보는 질문들이다.

1. 원장님에게 경영의 어려움이 있다면 무엇입니까(절대 환자 수, 환자수준, 직원관리, 치료계획 및 권유, 매출, 행정업무 등)?

2. 우리 치과의 SWOT분석(내부장점, 단점, 외부적인 기회, 외부적 위협)을 해보신 적이 있습니까?

3. 상담 후 진료동의가 안 된 환자의 ‘동의를 안 한 이유’를 알고 계십니까?

4. 신환의 소개환자 비율을 알고 계십니까? 아신다면 비율은?

5. 직원들의 소개환자는 많은가요? 원장님이 아시는 내용을 상세히 설명해주세요.

6. 직원복지 규정이 문서화돼 있고 직원들이 정확히 알고 있습니까?

7. 직원들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8. 병원의 운영과 관련된 별도의 운영방법이 있습니까? (체크리스트, 매뉴얼 등)

9. 병원 행정업무는 누가 처리하며, 정기적인 업무는 어떻게 처리하고 있습니까?

위의 질문들을 통해 원장님과 실장님이 함께 우리 치과의 답을 찾다보면 우리 치과의 전략 유무와 세부전략을 세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