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협 선거, 직선제라면?
상태바
치위협 선거, 직선제라면?
  • 박하영 기자
  • 승인 2019.02.21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규정, 선거방식 등 풀어야 할 문제 산적 … 하지만 전 회원 결집하는 의미 있어

 

임춘희(전라북도회) 회장이 단독으로 입후보한 가운데 대한치과위생사협회(이하 치위협)의 새로운 수장을 선출하는 선거가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치위협은 지난해 계속된 법률 공방으로 다사다난한 한 해를 맞은 만큼 이번에 선출되는 회장의 책임은 더욱 막중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치위협의 회장 선출은 대의원제로 대의원들의 출신 대학 및 지역 등이 승패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지난 2016년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 이하 치협)가 선거제도를 변경해 대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와 함께 직선제 시류에 편승하면서 치과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치위협 역시 이번 제18대 회장선거를 계기로 선거제도 개혁을 다시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풀어야 할 문제 많아
선거제도 변경 시 몇 가지 예상되는 문제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저조한 실제 투표참여자 수로 직선회장의 대표성 문제가 대두될 수 있다.

2012년 직선제로 변경된 대한의사협회 역시 투표권자 수와 실제 투표참여자 수의 괴리가 여전해 회장의 대표성 문제가 지적받고 있다. 지난해 치러진 제40대 회장 선거에서도 50%에 못 미치는 투표율을 기록한 바 있다.

이외에도 직선제는 선거 비용 문제, 무분별한 후보 난립, 선거권자의 범위, 선거방식, 선거규정 마련 시 내부 갈등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특히 치협의 경우 일부 회원들이 △선거권 제한 범위를 충분히 고지하지 않은 점 △온라인 투표를 문자 투표로 한정했다는 점을 규정 위반으로 지적하며 첫 직선제로 치러진 회장 선거에 대한 무효 소송을 제기해 승소하면서 재선거로 이어졌다. 

회원의 책임의식 기대
하지만 직선제로 변경된다면 회원 수의 배가효과는 물론 회원 간 단단한 결집을 기대할 수 있다.

현재 치위생계는 대외적으로 치과위생사의 업무 범위를 침해받고 있다. 치과위생사의 의료인화와 더불어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 확대 및 법적업무 재정립 등 단일화된 정책 요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직선제로 변경된다면 전체 회원이 회장 입후보자의 공약과 정책에 보다 관심을 갖고 당선 후의 행보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피력할 것이다. 

한 대의원은 “150명의 대의원이 8만여 명의 치과위생사를 대변하지 못한다. 8만 치과위생사의 이익이나 포섭단체 권익을 위해서는 치과위생사 스스로가 본인의 업무에 관심을 갖고, 개개인의 견해가 협회에 전달돼야 한다”며 “전 회원이 투표권을 가진다면 본인의 권익을 위해서라도 협회의 일에 더욱 관심을 갖고 투표권을 신중하게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초반에는 예상할 수 없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겠지만 치과위생사의 권익을 위해 지금이라도 직선제로 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선거제도 개혁은 치위협계의 내부 변화를 시사한다는 점에서 전현직간, 동문회간, 지역간, 세력간 갈등이 없는 선거문화가 정착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치과위생사들의 협력의 장’을 기대할 수 있다.

협회는 전 회원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권리를 보장하는 안전망 역할을 해야 하는 만큼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더라도 변화가 필요하다면 과감한 결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