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54 (목)
[덴탈트리뷴] ‘메탈 세라믹’ 여전히 치과수복재료 분야서 강세
상태바
[덴탈트리뷴] ‘메탈 세라믹’ 여전히 치과수복재료 분야서 강세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9.01.1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FM, 지르코니아 보철대비 5년 생존율 및 파절강도 우수

GENEVA, Switzerland: 임상가들은 오늘날 임플란트 시장에서 많은 재료를 선택할 수 있지만 최상의 수복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다. 지금까지 보철 문헌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수복 재료는 금속 세라믹(PFM).

현재 임상가들은 임플란트 지지 단일 크라운과 고정성 보철물(FDPs)을 지르코니아로 제작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제네바 대학(University of Geneva)은 지르코니아 세라믹과 모놀리틱 지르코니아의 장기적인 결과를 금속 세라믹으로 비교해 치과치료의 표준이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고자 했으며, 240개 논문 전체를 분석해 기준을 충족하는 임플란트 FDP에 관한 19가지 연구 결과를 얻었다. 기준에는 3년 이상의 평균 추적 관찰 및 추적 방문 시 환자의 임상 검사가 포함됐다.

이 연구는 932개의 금속 세라믹 및 175개의 지르코니아-세라믹 FDP에 관한 것으로 메타 분석에 따르면 금속-세라믹, 임플란트 지지 FDP는 5년 생존율이 98.7%로 11.6%의 파절 및 치핑율을 나타냈다. 반면 지르코니아-세라믹 임플란트 지지 FDP는 93%의 5년 생존율과 함께 50%의 현저히 높은 합병증 발생률을 보였다. 아울러 지르코니아-세라믹 임플란트 지지 FDPs의 세라믹 파절은 4.1%을 나타내 금속 세라믹 임플란트 지지 FDP의 0.2%에 비해 높은 파절율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보고의 이종 성질로 인해 FDP의 단위 수 또는 턱의 위치와 같은 요인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불가능했다.

임플란트 지지 FDP의 경우, 지르코니아에 축성한 세라믹의 파절 및 치핑에 대한 뚜렷한 위험이 관찰됨에 따라 기존의 지르코니아에 파우더로 축성한 방법은 선택하지 않는다. 모놀리틱 지르코니아 임플란트 지지 FDP에 대한 연구는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아 검토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는 흥미로운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임상적 중장기 성과는 아직 평가되지 않았으며, 금속 세라믹은 임플란트 지지, 롱브릿지 FDP 보철물 기준으로 남아있다.

이번 연구는 베른대학과 북경대학이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했으며 Clinical Oral Implants Research 10월호에 ‘A Systematic Review of the Survival and Complication Rates of Zirconiaceramic and Metalceramic Multipleunit Fixed Dental Prostheses’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