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05 (금)
[CR] 비상시? 상황별로 필요한 치간삭제 기구들
상태바
[CR] 비상시? 상황별로 필요한 치간삭제 기구들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8.12.21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 a Pinch? Interproximal Instrument for Each Application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 개원가에서 치아 인접면 간 또는 인접면 부위의 수복재료를 다듬고 피니싱 및 폴리싱하는 경우가 많다. 임상가들이 해야 할 처치도 교정용 목적으로 치아조직을 삭제하는 것에서부터 직접수복 재료를 일상적으로 다듬어 치아외형을 살펴주는 역할까지 다양하다. 이런 목적을 위해 시중에는 다양한 기자재들이 출시돼 있지만 상대적으로 필요에 따라 구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이들 콘셉트는 난이도와 수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CR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이 이들 기자재의 사용 가능성을 비교했다. 

언제 무엇을 사용하나? 
타이트한 ClassⅡ인접면 접촉을 치실이 통과하지 못하는가? 크라운 인접면 마진에 잉여 시멘트가 중합돼 있음을 발견한다. ClassⅡ에 사용한 매트릭스가 잉여 콤포지트를 오버행이 되게 만들었다. 하악전치가 과밀한 환자도 발치를 원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들에 사용할 수 있는 인접면 처치 기구들이 차고 넘치도록 많이 출시돼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CR 임상가들과 과학자 팀이 다양한 인접면 기구들을 찾는 것을 도와주며, 각 임상 상황별로 필요한 임상 팁과 권장사항 등을 제공한다.

인접면 피니싱용 기구류 (CR 조사 비율: n=1,100; 예시 기구들의 순서는 널리 사용되는 순서대로 기재)

Mechanized(기존 기계식 방식)


Bur, Discs/ Wheels(83%)
장점: 빠른 삭제, 구치부 접근성 개선
제한점: 과다 삭제 및 손상 우려가 높다. (삭제 시) 과열 우려, 기구가 단단해 치아 외형대로 움직이기 어렵다. 
예: Burs(사진 참조), 구강 내 디스크 및 휠 종류(Brasseler, Horico, etc.), Profin(Dentatus), Intensiv Ortho-Strips(Kerr Rotary)


Manual Strips(손으로 사용하는 스트립 방식)


한 손으로 사용(56%)
장점: 손상 우려 적음, 라운드한 치아표면에 맞게 컨투어링 가능, 구강 내 접근(사이즈가 작음).
제한점: 삭제율이 떨어짐, 손에 무리가 갈 수 있음(사이즈가 작음).
예: ContacEZ Strips(ContacEZ), QwikStrip(Dentsply Raintree Essix), ET Flex Strips(Brassler), Adjustable Magic Strip(Strauss), SmartStrip(Kerr Rotary)

 

양 손으로 사용(31%)


장점: 라운드한 치아 표면에 맞게 컨투어링 가능.
제한점: 삭제가 느림, 구치부는 접근성이 떨어짐(찰과상 위험이 있음).
예: New Metal Strips(GC America), VisionFlex DiamondStrips(Brasseler), Diamond Separating Strips(Horico), GripStrip(Centrix).

 

임상에서의 일반적인 어려움

타이트한 접촉 개방 


어려움: 접촉면을 열거나 손상하지 않으면서 타이트한 접촉 개방하기.
 ㆍ단단한 스트립형: Contact Hero(Angie’s Dental), ProxiDiscs(Centrix)
 ㆍ얇은 메탈 스트립형: 임상 팁 부분 참조
ㆍ 얇은 톱니 스트립형: CeriSaw(DenMat), serrated strips(ContacEZ)

시멘트 제거 


ㆍ Burs(앞 그림 참조)
ㆍ 단단한 스트립형 또는 얇은 톱니형 스트립들
ㆍ 기타: No.12 서지컬 블레이드, 소닉 또는 초음파 스케일러

 

수복물 오버행 제거 


ㆍBurs(앞 그림 참조)
ㆍ기계식 스트립: Profin(Dentatus) 
ㆍ 거친 메탈 스트립(손으로 하는 스트립 방식 참조)

 

IPR(Interproximal Reduction) 


작은 치아 이동을 위해 법랑질만 삭제하는 것(예: Invisalign 등 투명교정)
ㆍ Diamond Burs(앞 그림 참조) 
ㆍ Wheels(손상 위험을 피할 것)
ㆍ 기계적 스트립: Profin(Dentatus), Intensiv Ortho-Strips(Kerr Rotary)
ㆍ 거친 메탈 스트립(수동 스트립 참조)

임상 팁

ㆍ 매트릭스를 신경써서 장착하고 콤포지트를 수복하면 이후 레진을 다듬을 때 제거할 레진 양을 많이 줄일 수 있다. 
ㆍ 타이트한 접촉: 웨지나 금속 치과용 기구들(살살 회전시킴)을 삽입해 얇은 금속 스트립이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다.
ㆍ 젤 상태의 시멘트는 치실 등을 사용해 조심스럽게 제거하거나 Tack Cure한 후 실시하면 이후 기구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과정을 줄일 수 있다.
ㆍ 잔존 시멘트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보철물 장착 후 엑스레이를 찍어본다.
ㆍ 시멘팅하기 전에 크라운을 시적하고 조정한다. 구내에서보다는 구외에서의 크라운 적합 조정이 휠씬 간편하고 수월하다.
ㆍ 스무스한 인접치아를 만들라: 크라운을 삭제한 후 인접치아 표면의 울퉁불퉁한 면을 매끄럽게 다듬어주면 접근성과 시야를 확보하는 데 유리하고 우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ㆍ 거친 인접면은 폴리싱해줘야 플라그 침착이나 변색, 2차 우식 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손상을 피하자


구강 내에 사용하는 로터리 휠이 가장 효과적인 ‘삭제력이 높은’ 기구로 CR조사 결과 평가됐다.
그러나 이 기구는 가장 손상 위험성이 높은 기구로도 평가됐다.

손상을 완화하는 방법
A. Control Touch Mandrel(Wasatch Crest): 양손형을 사용하면 조절하기 용이하다.
B. Blade guards(Transparent): 눈에 보이면서 보호도 가능(Snap-On Disc Guard by ContacEZ)
C. OS Discs(Komet): 디스크가 진동(30˚)하며 안전하게 절삭해준다.
D. 기타: 리트랙터 및 보호가드 사용 등

CR의 결론  

구강 내 인접면 조정은 중요하고도 까다로운 작업이다. 매 조정 단계(매트릭스 장착 시, 레진 형성, 시멘트 제거 시 등)마다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추후 조정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인접면을 조정할 때 기계적인 도구들(예를 들면, Burs, Discs, Wheels 등)은 삭제는 쉽지만 손상 우려나 과도한 삭제(특히 라운드한 인접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수동으로 하는 인접면 삭제용 스트립은 치아의 자연스러운 외형을 따라 쉽게 형성이 가능하나 삭제에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거친 표면을 조정한 후 부드럽게 폴리싱해야 플라그가 축적되지 않으며, 변색이나 2차우식 등을 방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