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사설] 엄격한 보수교육기관 잣대 필요하다
상태바
[사설] 엄격한 보수교육기관 잣대 필요하다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2.11.15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교육 위탁기관에 대한 치협의 기준이 들쑥날쑥 형평성을 잃으면서 그동안 곪아왔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얼마 전 열린 대한여자치과의사회(이하 대여치) 학술대회에는 치협이 공동개최로 보수교육 점수를 주면서 논란의 발단이 됐다.
지난 8월 치협은 보수교육 운영 지침을 밝히면서 그동안 보수교육 미위탁기관들이 위탁기관과의 공동 개최 혹은 후원 형식으로 보수교육점수를 받는 방법을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보수교육 강화 방침을 밝힌 터라 그 불만은 더 클 수밖에 없었다. 
이에 대해 치협은 대여치가 복지부로부터 승인 공문을 받아 이를 이행한 것뿐이라고 항변했지만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아예 이번 기회에 보수교육기관 기준을 제대로 정립하자는 주장들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면허재신고제 시행으로 보수교육이 강화되면서 학술 프로그램의 질보다는 보수교육점수 여부가 세미나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절대적인 세미나 선택 기준이 돼 버렸다.
그나마 보수교육기관과의 공동주최 혹은 후원으로 보수교육점수를 취득해왔던 미위탁기관들은 이마저도 어렵게 되자 위탁기관에 주최 이름을 내주고 후원으로 빠져 학술대회 개최 기록까지 포기하는 실리를 선택하고 있다.
모 비인준학회는 이런 불합리성에 반기를 들고 직접 주최로 나섰다가 유례없는 흥행 참패를 겪기도 했다.  
때문에 세미나 주최 측들은 보수교육기관 인정 여부에 예민할 수밖에 없고 상대적으로 억울한 측면이 있는 미위탁기관들은 치협의 합리적이면서도 일관성 있는 보수교육기관 기준 마련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지금의 기준으로 본다면 진정한 학술목적을 위해 강화시킨 보수교육이 오히려 학술활동을 위축시키고 점수 취득에만 연연하게 만드는 모순된 제도로 일정 부분 왜곡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금으로선 단지 주최 측 성격에 따른 보수교육점수 유무보다는 합리적이면서도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엄격과 보수교육기관 기준과 관리가 절실해 보인다. 더 이상 편법 없이 올바른 학술활동을 펼칠 수 있는 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