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임상 케이스로 쉽게 배우는 치과 소수술 ⑮
상태바
[임상특강] 임상 케이스로 쉽게 배우는 치과 소수술 ⑮
  • 김현종 원장
  • 승인 2018.11.2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복치아 발치술 (매복 견치, 과잉치)

 

9) 매복치아와 과잉치 발치시의 보험 청구 

(1) 매복치(Impacted Teeth)는 맹출이 어렵거나 또는 치관이 정상적인 교합평면상에 이르지 못하고 턱(뼈)안에 존재하는 치아를 말한다. 매복치 발치는 아래와 같이 분류한다.

가. 단순매복치: 치은 또는 점막 절개 후 발치 
나. 복잡매복치: 치아(치관, 치근) 분할술 후 발치 
다. 완전매복치: 치아분리술과 치조골 삭제 후 발치

(2) 과잉치(Supernumerary Teeth)는 정해진 치아 수 이상으로 발생한 치아로 별도의 치식이 없으므로 발생된 인접치의 치식을 사용한다. 또한 발치 난이도에 따라 단순발치(전치 발치, 구치 발치), 난발치로 분류할 수 있으며 과잉치의 매복 정도에 따라 단순매복치, 복잡매복치, 완전매복치로 적용한다. 

매복치 발치는 방사선 촬영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 방사선 영상이 없는 매복치 발치는 단순발치 또는 난발치로 조정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발치 이전에 촬영한 방사선을 참고했다면 내역을 서술한다. 매복치(지치, 과잉치)는 치아의 위치, 구개반응, 매복 정도 등을 확인하기 위해 1개 치아이지만 파노라마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완전매복치 발치술과 관련된 제 3대구치 및 과잉치에선 Cone Beam 전산화단층영상촬영(C.T)의 산정도 가능하다. C.T 촬영은 파노라마 촬영 등만으로 진단이 불확실한 경우에 한해 인정하며, 하치조신경관 또는 상악동 등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물과의 관계로 인해 발치 위험도가 높은 경우 산정 가능하다.

(3) 복합치아종(Compound Odontoma) 또는 복잡치아종(Complex Odontoma)은 구강악안면 양성종양 중 치성종양으로 병소의 크기나 위치,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물과의 관계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간 양성종양절제술로 산정된 치아종 제거술은 영상자료를 토대로 한 병소의 크기나 위치,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물과의 관계 수술 방법 등 환자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①상·하악골 양성종양절제술
②완전매복치 발치술
③치근낭적출술 등의 형태로 인정된다. 

또한 수술에 사용한 BURR(가) 등은 별도 산정이 가능하다(2018-01-31(01-05) 공개심의사례 발췌).  

치아종 적출은 치근낭적출술처럼 방사선 영상을 근거로 심사평가원에서 재해석해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관련자료 및 진료기록부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재심사조정청구 및 이의신청이 적극적으로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