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2018 교정학회] Symposium 미리보기
상태바
[2018 교정학회] Symposium 미리보기
  • 구명희 기자
  • 승인 2018.11.09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time orthodontics Nonextraction whole dentition distalization treatment?

3층 Auditorium
11월 23일 (금) 15:30 ~ 17:00

Various Anchorage Preparation for Whole Dentition Distalization
플러스원교정치과 이주영 원장

전체 치열의 후방이동은 발치와 비발치 치료 경계선 상에 있는 환자들에게 발치를 피하거나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골격성 ClassⅡ 또는 ClassⅢ 부정교합의 절충적 치료에도 유용하다. 전체 치열을 후방이동하는 많은 테크닉들이 소개됐지만 오랫동안 적절한 고정원을 제공하는 것은 어려운 것으로 간주됐다. 최근에는 미니스크루 임플란트(TAD) 고정원을 이용해 가능해졌다.

이번 강의는 수직적으로 식립하는 미니스크루(TADs)에 대한 본인의 노하우를 포함하고 있으며, 수직으로 식립된 미니스크루를 사용해 전체 치열의 후방이동으로 치료한 여러 임상증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미니스크루 임플란트(TAD)는 치근 사이 공간에 위치시키며, 이는 대구치 움직임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간섭을 피하기 위한 다양한 적용 설계가 도입됐다.

Nonextraction treatment of severe crowding : Is it possible?
아너스치과의원 정민호 원장

교정치료에서 발치는 오랫동안 시행됐지만 치료를 계획할 때 발치 결정은 여전히 교정과 의사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다. 최근 OMI(Orthodontic Mini-Implant)가 널리 보급되면서 많은 교정치과 의사들은 과거보다 총생 환자를 비발치 요법으로 치료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공간 확보를 위한 방법들의 한계와 적응증을 보여주고자 한다. 악궁 확장, 대구치의 후방이동 및 인접면 법랑질 삭제의 장점과 고려할 점들을 치료 케이스와 함께 제시하며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또는 문제점들에 관해서는 게재된 논문과 함께 논의할 것이다. 최대한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도 보여주고자 한다. 한국의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미국이나 유럽환자들보다 발치를 더 필요로 하지만, 공간 확보 방법에 대한 지식이 많으면 총생 환자 치료 시 발치율과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TAD-driven whole dentition distalization with special consideration for incisal/gingival display and correction of occlusal canting
새이치과의원 백철호 원장

아름다움에 대한 개개인의 인식이 시간과 트렌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정 치과의사는 전치를 심미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배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TAD는 전치부 위치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매력적인 미소, 전치의 노출되는 양과 입술 윤곽을 결정하게 된다. 발치-비발치 경계 증례들도 발치 없이 치료할 수 있으며, TAD로 전체 치열을 후방이동해 전치 위치에 관한 환자의 변덕스러운 마음도 만족시킬 수 있다.

경도와 중등도 사이의 Bimaxillary Protrusion 증례는 소구치를 발치하지 않고 TAD를 이용한 전체 치열 견인으로 치료할 수 있다. Angle의 Class III 부정 교합을 가진 환자에게 특히 유용하며, 교합 평면의 Canting 및 Dental/Alveolus 비대칭과 같은 다양한 다른 부정교합을 교정하는 데 사용된다.

Is the whole dentition distalization with TADs stable?
연세대학교 유형석 교수

지난 10년간 골격성 고정 시스템(Skeletal Anchorage Systems)을 사용하는 것이 새로운 교정치료 전략이 됐다.

골격성 교정 고정 시스템은 환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부작용 없이 다양한 치아 이동을 위한 고정원을 제공한다.

몇몇 임상 증례 보고는 전체 치열의 후방이동에서 미니스크루의 효능과 치료 역학의 효율성을 보여줬다. 그러나 두부 계측 분석으로 이러한 역학의 치료 효과를 평가하는데 있어 적절한 수의 피험자를 가지고 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후방이동된 치열의 치료 후 변화를 평가하는 연구도 없다.

이번 강의에서는 두부 계측 방사선 사진과 3차원 가상 모델을 분석해 전체 치열 후방이동의 치료 효과와 치료 후 안정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