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2018 교정학회] Special Session 미리보기
상태바
[2018 교정학회] Special Session 미리보기
  • 구명희 기자
  • 승인 2018.11.0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층 Grand Ballroom 103호
11월 22일 (목) 14:00 ~ 17:30

Clear Aligners: An empty promise or wishful thinking
Saint Louis University, USA 김기범 교수

Invisalign 장치는 1990년대 후반 브라켓 없이 치아를 교정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Align Technology사가 처음 대중에 선보였다.

그 이후 Invisalign은 치료계획 방법, 재료 및 제조 측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이 기업의 강력한 마케팅으로 인해 Invisalign이 오늘날 교정진료에서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될 정도로 투명교정(Clear Aligner)에 대한 일반인들의 수요를 높이는데 도움이 됐다. 투명교정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번 강연에서는 Invisalign에 관한 임상 효과와 관련한 현재의 과학적 근거들을 논의하고자 한다.

약력
김기범 교수는 Saint Louis University대학 Center for Advanced Dental Education의 교정과 부교수이자 프로그램 디렉터며, American Board of Orthodontics과 American Board of Orofacial Pain의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단국치대에서 DDS, MSD, PhD 및 Oral Medicine을 수료했으며, 이후 도미하여 테네시주 내슈빌 소재 Vanderbilt University에서 교정과 수련을 받았다.

그는 연례 AAO(American Association of Orthodontists) 등 다수 국제 및 국내 학회에서 임시 골격성 고정원 장치, TMJ 장애, 수면호흡장애 및 임상교정 등에 관한 강연활동을 펼치고 있다.

Orthodontics,An Artful Science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USA Dr. John Grubb

성공적인 교정치료란 예술에 대한 이해와 과학적 방법의 적용 및 연역적 추론의 조합이다.
이번 강연에서는 다음과 같은 6가지 기본 지침을 소개하고자 한다.

1. 환자를 임상적으로 세심하게 검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높은 퀄리티의 진단 기록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3. 철저한 임상 진단 과정은 각 검사 시 일관성 있는 경로에서 나온다.
4. 성공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추가적인 진단도구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게 는 VTO 및 STO를 포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5. 모든 환자가 진단용 셋업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임상적인 통찰력으로 그러한 추가적인 진단 요법이 필요한지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6. 환자 치료 시 증명된 역학 테크닉을 사용해야 한다.

약력
·2015년 ABO(American Board of Orthodontics)의 Earl E. and Wilma S. Shepard Distinguished Award 수상
·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and Dentofacial Orthopedics 임상보고서 부편집장
·미국 애리조나치과대학 교정과 외래교수
·미국 UCSD의과대학 외과 임상 부교수
·미국 일리노이치과대학 교정과 임상 부교수
·미국 USC Herman Ostrow치과대학 교정과 임상 부교수
·2008-2009, ABO 회장
·1999-2000, Pacific Coast Society of Orthodontists 회장
·1998-2000, Edward H. Angle Society of orthodontists의 Angle Southern California Component 회장
·1971, 미국 워싱턴 대학 M.S. 및 교정과 수료
·1966, 미국 조지타운 치과대학 졸업

From Enthusiasm,to frustration or back to the future!
University of Homburg/Saar Bj?n Ludwig

TADs는 지난 10년간 가장 많이 논의된 주제 중 하나다. 1990년대에 시작된 TADs는 지난 10년간 대대적으로 알려져 왔다. 임상의들은 뉴튼의 제3법칙에 역행할 수 있는 가능성에 열광했으나 10여년이 지난 지금은 꽤 많은 임상가들이 높은 탈락률과 작용하지 않는 생역학에 좌절하고 있다.

현재 가장 선호되는 식립 부위는 치조골이다. 그러나 골질의 편차와 치근 접촉의 위험성으로 인해 치조정 특히 치근 사이에 식립된 임플란트의 생존율은 아직도 개선이 필요하다. 미니스크루와 임플란트를 위한 전방 구개 부위나 Miniplates를 위한 턱끝 부위는 치조골의 양과 질이 훨씬 우수하므로 미니 임플란트 식립에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한다. 별도의 접합 부위와 연결 장치를 갖춘 임플란트는 악정형적이고 교정력 적용에서 다양한 구조와 비용 대비 효율이 좋은 장치를 가능하게 한다. 전방 구개와 턱끝 부위에 TADs를 사용하면 치근 손상의 위험을 없애고 임플란트가 치아 이동 경로에 놓이지 않게 된다.

이번 강의에서는 최신 논문, 장치 디자인의 현재 발전, 주요 적응증, 위치 설정 테크닉 및 위치 설정, 교정치료 중의 위험요인 등에 대한 개요를 보여줄 것이다.

특히 미니 임플란트, 구개 임플란트 및 미니플레이트의 성공률과 연결된 교정 장치의 생역학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또한 미니스크루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표준 장치가 될 수 있던 과학적, 임상적 관점을 보여줄 것이다.

약력
Bjrn Ludwig는 독일 Traben-Trarbach에서 교정치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는 Homburg/Saar 치과대학 교정과 조교수이다. 주로 골격 고정원(Skeletal Anchorage)과 3D 영상을 연구하며, 100편 이상의 Peer Reviewed 임상 및 과학논문을 발표했고, 3권의 책을 편집했다.
또한 퀸테센스 출판 ‘Kieferorthopdie’(치과교정학)의 편집장이자, Journal of Clinical Orthodontics의 공동 편집자이며, 현재 Angle Society of Europe의 정회원으로 독일교정학회(German Orthodontics) 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