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2018 교정학회] Special Lecture 미리보기
상태바
[2018 교정학회] Special Lecture 미리보기
  • 구명희 기자
  • 승인 2018.11.0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층 Auditorium
11월 22일 (목) 9:30 ~ 12:00

Orthodontists Doing ClassⅡ and ClassⅢ Orthopedics­ What Are the Possibilities?
Texas A&M University, USA Dr. Peter H. Buschang

"악정형적으로 골격 문제를 교정하는 데
사용하는 치료법 소개"

교정의사들은 오랫동안 하악의 악정형이 불가능하다고 믿어왔다. 그동안 다뤄지지 않았던 문헌을 통해 양악, 특히 하악에서도 악정형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골격성 ClassⅡ 환자의 경우, 턱을 빼내기 위해 하악골을 전방으로 위치시키고 과두를 후방으로 성장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는 우리가 갖고 있는 정상적인 성장에 대한 이해를 무시하는 근거 없는 믿음일 뿐이다. 교정치료에서는 ClassⅡ가 어떻게 그리고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성장잠재력이 우호적인 환자와 불리한 환자를 어떻게 구별할 것인지를 필요로 한다.

우호적인 잠재력을 가진 환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치료에 잘 반응한다. Hyperdivergent ClassⅡ 환자들은 불리한 양상을 갖고 있다. 그들의 치료는 턱의 전후방 위치를 수정하고 과두 성장 방향을 바꾸며, 하악각과 하악 평면 각을 감소시키고, 하안모 높이를 줄이는 데 필요한 회전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수직적으로 치아 위치를 조절하는 데 달려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왜 ClassⅢ 골격성 부정교합이 발달하는 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한 배경 지식도 제공할 것이다. ClassⅢ 환자들의 특징인 과도한 하악성장은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교정이 가능하다. 양악에서 악정형적으로 골격 문제를 교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ClassⅢ 환자들의 4가지 치료 접근법을 소개한다.

Clinical Applications of 3D CBCT and TADs in Contemporary Orthodontics
A.T. Still University, Arizona, USA 박재현 교수

강의개요
교정학에 CBCT(Cone-Beam Computed Tomography)와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도입되면서 교정의사는 더욱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임시 고정장치(TADs)는 다양한 치아이동을 위한 고정원을 제공하는 데 있어 실질적인 방법을 제공하며, 특히 CBCT를 사용해 교정진단과 치료계획, 치료 시뮬레이션, 적절한 TADs 배치 및 골격과 치아 변화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성장이나 치료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두개 안면 변화를 평가하기 위해 CBCT 이미지를 중첩할 수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CBCT의 다양한 임상 적용을 논의하고 도전적인 임상증례에서 TADs가 사용된 경우를 다루며, 치료 전과 후의 치료결과를 CBCT 스캔을 중첩시켜 논의하고자 한다.

학습목표
CBCT 이미지가 임상적으로 도움이 되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도전적인 증례에서 TADs의 임상적용과 생역학적 고려사항들을 이해할 수 있다.
새로운 ABO 시나리오에 기반한 Oral Clinical Examination에 관해 알 수 있다.

Revolution & evolution in my orthodontic treatment during the last 4 decades
경북대학교 경희문 교수

현대 치아교정은 Ribbonwise 브라켓과 Edgewise 브라켓을 발명하고 비발치 치료법을 주창한 Dr. Angle에 의해 주도됐다. 아이러니컬하게도 Angle 박사의 뛰어난 두 제자들인 Tweed와 Begg는 대다수 Angle의 추종자들과는 달리 발치 치료요법을 지지했다. Tweed는 Edgewise 테크닉을 계승했고, Begg는 모국인 호주의 Ribbonarch 장치로 계승된 Begg 테크닉을 개발했다.

이 두 가지 치료 역학은 교정치료 역사에서 주류를 이루어왔다. Edgewise 장치는 지금까지도 일반적인 트렌드가 되고 있다.

현대 치열 교정의 주요 발전사는 설측 교정을 가능하게 한 직접 접착 시스템, 투명교정 테크닉, 마이크로 임플란트 및 CBCT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맞춤형 브라켓 및 간접 본딩 테크닉 등은 새로운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Nitinol, TMA 및 Ni-Ti같은 탄성 아치 와이어의 개발은 교정 치료에 성공적으로 기여했다.

연자가 고안한 HITS(Heat Induction Typodont System)는 교정과 교육을 위해 진화한 도구 중 하나다. 실제 임상적용을 하기 전 생체 역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 HITS는 시뮬레이션 대안이나 새로운 아이디어에서 임상적 판단을 위한 매우 유용한 장치가 될 것이다. 이번 강연에서는 연자의 지난 40년간의 교정 교육과 치료의 경험을 나누고, 교정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