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05 (금)
[2018 교정학회] Pre Congress 미리보기
상태바
[2018 교정학회] Pre Congress 미리보기
  • 구명희 기자
  • 승인 2018.11.0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AD in Korea and multi-dimensional tooth movement in 2018

11월 21일 (수) 13:00 ~ 17:20
1층 Grand Ballroom 101, 102, 103호

Total arch distal movement by using Micro Implant Anchorage(MIA)
배성민치과의원 배성민 원장

마이크로 임플란트는 교정치료에 사용돼 왔으며, 기존 치료법으로는 불가능했던 치아이동을 가능하게 했다. MIA(Micro Implant Anchorage)를 이용한 전체 치열 후방 이동으로 비발치 치료의 적용범위가 확대됐다. 마이크로 임플란트에서 나온 단일 힘으로 부작용 없이 전체 치열의 구치부를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생체역학에 대한 이해와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1999년부터 이러한 방식으로 비발치 치료에서 마이크로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얻은 임상 경험과 치료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1. 전체 치열의 근심 이동에 관한 생체역학적 고찰
2. Class II의 전체 치열 후방 이동
3. Class III의 전체 치열 후방 이동
4. 전치부 총생 증례를 위한 전체 치열 후방 이동

The Biomechanical limitations of TAD and how to overcome them
베리타스치과의원 최광철 원장

현대의 치아교정 범위를 확대하는 데 기여한 많은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 하나는 TAD의 출현이다. TAD는 교정역계에서 많은 부작용의 원인이 되는 고정원에 작용하는 상호 역학적인 힘을 쉽게 제거한다.

하지만 TAD는 ‘만능해결사’가 아니며 임상 적용에 있어서 여전히 많은 한계점이 발견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TAD의 생역학적 한계와 극복 방법’을 주제로 강연한다.강연을 통해 작용선을 재설정하고, 편의를 위해 더 많은 힘을 추가하고 TAD를 적용해 일관성 있는 교정역계를 구성함으로써 TAD의 부작용을 줄이고 생역학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한다.

Transverse Correction of Maxillary Dentition Using Palatal Miniscrews
강동경희대학교병원 강윤구 교수

대부분 대칭적으로 이루어지는 상악 치열의 횡적 조절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가장 대표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장치는 TPA일 것이다. 비대칭적인 상악 치열의 횡적조절은 확실한 방법이 부족하고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 인해 교정의사들에게는 도전과제이다. 임상가들이 상악 치열의 대칭적 횡적 교정을 의도했더라도 비대칭적인 횡적 이동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골격성 고정원(Skeletal Anchorages)은 교정적 부작용 없이 생체역학을 제공하지만 상악 치열의 횡적 조절 활용도에 관한 보고서는 거의 없었다. 본 발표의 목적은 상악 치열의 비대칭적 횡적 조절을 위해 두 개의 정중구개 교정용 미니스크루와 연결 와이어 시스템을 이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해 연속적으로 치료한 환자들의 기록을 살펴보고 관련된 생체역학적 고려사항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Midpalatal Absolute Anchorage System (MAAS) for Three-dimensional Tooth Movement in Lingual Orthodontic Treatment: SMS Micro-implant
청아치과의원 홍윤기 원장

마이크로 임플란트 식립 시 일반적으로 고려되는 주요 해부학적 요인에는 피질골의 두께와 밀도, 겹쳐진 연조직의 특성과 두께 그리고 치근, 신경 및 혈관의 위치 등이 있다.
최근 개발된 SMS(Safe, Multifunctional and Solid) 마이크로 임플란트는 육각형 헤드에 2개의 십자형 0.032×0.032 인치 슬롯이 있다. 직경은 2mm이고, 길이는 식립 부위의 점막 두께에 따라 4mm와 5mm이다. SMS 마이크로 임플란트를 사용해 MAAS(Mid-palatal Absolute Anchorage System)로 알려진 골고정원 시스템을 설계했다. 이동해야 할 부위의 저항중심(CR, center of resistance)은 역계상에 배치되는 기본 지점이다.
이번 강연은 저항중심(CR)의 관점에서 여러 가지 공간 면에서의(다차원적인) 치아 이동에 대한 보조수단으로서 MAAS를 사용한 설측교정 방법과 임상증례를 설명하고자 한다.

How to optimize mini-implant stability in our clinic: Application of implant guide system
연세대학교 차정열 교수

치과용 CBCT를 통해 얻은 3D 이미지는 미니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를 결정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이다.

구강 내 스캐너를 이용해 디지털 모델을 사용하는 경우, 서지컬 가이드 테크닉으로 계획된 부위에 미니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다. 디지털 모델은 또한 목표 지향적인 교정치료를 수행하기 위한 디지털 셋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전 가이드 시스템으로 미니 임플란트 식립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치 설정 전 주변 치아 구조의 치아 이동 한계를 고려해 치료 결과의 예측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3D 프린터, 디지털 모델, CAD/CAM 기술을 이용한 목표지향적 치료 계획 및 임플란트 가이드 배치 방법의 임상효율에 관해 소개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