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15 (목)
치주과학회, 보톡스 쿼럼센싱 최신연구 공유
상태바
치주과학회, 보톡스 쿼럼센싱 최신연구 공유
  • 서재윤 기자
  • 승인 2018.10.04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택·최봉규 교수 초청 학술집담회

대한치주과학회(회장 최성호)가 지난달 13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제2차 학술집담회’를 개최했다.

19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학술집담회는 치과영역에서 보톡스 치료요법의 국내 최고권위자로 손꼽히는 김성택(연세치대 구강내과학교실) 교수와 구강 내 바이오필름 형성과 억제에 대해 심도 깊은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는 최봉규(서울대치전원 구강미생물학면역학교실) 교수가 연자로 나섰다.

첫 연자로 나선 김 교수는 ‘Application of Botulinum Toxin in Periodontics and Implant’를 주제로 치주임플란트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톡스 사용의 상세한 임상적 가이드라인을 비롯해 보톡스의 정보와 해결책을 제시하며 참가자들의 열띤 호응을 받았다.

두 번째 강연을 맡은 최 교수는 ‘Quorum sensing Inhibitors for Control of Dental Biofilm Formation’을 주제로 구강 내 바이오필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쿼럼센싱의 단어 기원부터 쿼럼센싱을 억제할 수 있는 물질의 발견, 최신 응용 연구결과까지 상세하게 소개해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최성호 회장은 “이번 학술집담회는 치주임플란트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보톡스와 구강 내 바이오필름과 관련된 쿼럼 센싱에 대한 강연으로 기초 치의학과 임상적 요소를 모두 아우르는 시간이었다”면서 “참가자들이 향후 치의학의 발전 방향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치주과학회는 3차 학술집담회를 오는 12월 13일 연세대학교치과병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김수환(서울아산병원)신승일(경희치대) 교수가 각각 ‘Diabetes and Periodontitis Revisited’, ‘Peri-implant Soft-tissue’에 대해 강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