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신흥, 임플란트 수술 및 보철 리스크 해법 총정리
상태바
신흥, 임플란트 수술 및 보철 리스크 해법 총정리
  • 이현정기자
  • 승인 2018.07.2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SID 2018 미리보기 <上>

임플란트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기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처법을 공유하는 장이 마련된다. 

㈜신흥이 주최하는 임플란트 국제심포지엄 'SID 2018(SHINHUNG IMPLANT DENTISTRY 2018)'이 'RISK BUSTERS'를 대주제로 오는 9월 2일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 그랜드블룸에서 열릴 예정. 

본지는 개원의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줄 'SID 2018'의 주요 내용을 지면을 통해 차례로 소개한다. 

Section 1. Surgical Risk

임플란트를 주로 시행하는 연령대 환자들의 성인병 이환율을 고려하면 메디컬 리스크 숙지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강연에서는 첫 대면에서 문진을 통해 알아내야 할 대표적인 성인병 리스트를 숙지하고 각 질환별 특성과 그의 검사 및 수술 전후 처치 주의점을 리뷰하면서 아주 간단하게라도 머리 속에 떠올라야 하는 Take Home Messages로 강의를 구성할 계획이다.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 전신적 위험과 국소적 위험을 분석해야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지만 전신적 요소에 비해 국소적인 영역에는 사실 임상가들의 관심이 적은 편이다. 
술자로서 국소적 위험인자를 간과해 문제가 된 것은 없을지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단체에서 술전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이 체크리스트를 정리한다.

골유도재생술에서 초기 치유가 완벽히 일어나지 않아 이식재료가 노출되거나 열개가 발생해 재생을 방해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를 줄이기 위해 이식의 계획부터 마지막 봉합단계까지 고려해야 할 부분을 알아본다. 골유도재생술의 단계를 다섯 단계로 나눠, 각 단계별로 저위험/고효율을 위한 골유도재생술의 주의점을 고찰한다.

상악동처치의 술식이 간단해지고 훌륭한 기구가 도움을 줌에도 불구하고, 상악동에 대한 임플란트 수술의 위험도는 이에 상응해 증가하고 있다. 
강연에서는 상악동 시술 중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의 위험도를 알아보고, 이의 처치 및 판단을 명확히 함으로써 만성상악동염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는 동시에 임플란트 수명과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임상자료를 제공한다.

 

Section 2. Denture Risk

 

피개의치 설계 시 유지장치는 크게 단독형과 연결형으로 구분돼 제조사마다 형태가 조금 다를 뿐, 기본적인 기전은 비슷해 임플란트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의치의 움직임을 현저히 제한한다. 
강연에서는 여러 유지장치를 이용한 피개의치 설계시 고려사항과 함께 상악, 하악에 따른 피개의치 치료계획 시 각 임상단계에서 알고 있어야 할 것과 어떻게 이를 적용해야 할지를 살펴본다.

임플란트 융합 국소의치는 전통적인 국소의치 개념을 철저히 이해하고, 구강 내에서 국소의치의 복잡한 운동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운 과제다. 이번 강연에서는 소수의 임플란트를 융합한 국소의치 치료에서 어디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임플란트에 어태치먼트를 사용할지, 지대치를 이용할지 등을 결정하기 위해 임상가가 꼭 이해해야 하는 중요 포인트를 이야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