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차인호 교수의 공감하는 소통] 신뢰(信賴) 받으려면
상태바
[차인호 교수의 공감하는 소통] 신뢰(信賴) 받으려면
  • 차인호 교수
  • 승인 2018.07.26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인호(연세대학교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교수

신뢰는 사전적 의미로 굳게 믿고 의지함이다. 

지금도 있는지 모르겠지만 나의 아이들이 고등학교 다닐 적에 소위 야간 자율학습 시간이 있었다.

아이가 자기는 정규 수업이 끝나면 집에 와서 좀 쉬었다가 다시 공부를 했으면 좋겠는데 야간자율 학습 때문에 올 수가 없다고 말했다. 자율학습 시간인데 선생님께 사정을 말씀드리고 오라고 했더니 이미 말씀드리고 자율학습의 의미를 모른다고 야단만 맞았다고 했다.

우리 모두 경험했을 만한 이야기인데 우리 사회에는 실제의 뜻과 다른 포장된 말 잔치가 너무 흔하게 보여서 요즘은 이상하지도 않고 오히려 본래 뜻을 찾아보는 것이 눈치 없는, 시대의 조류를 잘 모르는 어리숙한 인간 취급을 당하기 일쑤다.

얼마 전에 지방선거 홍보물이 배달돼 왔는데 이것을 읽어봐야 하는지 잠시 망설여졌다.

그곳에는 모든 것을 다해 줄 것 같은 문구가 모든 후보자의 팜플렛에 있을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역시나 열어보니 이렇게 일을 잘해서 나를 행복하게 해 주실 분이 왜 이제야 나타났는지 원망스러울 지경이다.

또 상업적 광고들은 어떤가. 이제는 이런 광고에서 진실성을 기대도 하지 않기 때문에 상호 간에 큰 문제도 되지 않는 것 같다. 광고야 어찌 됐든지 본인이 잘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 됐으니 말이다. 아파트 분양 광고의 지하철에서 5분은 그래도 양심적이다.

그러면 우리 치과계의 광고 문구들을 보자. 마치 모든 시술들이 하루만 시간 내서 세미나에 참가하면 그야말로 마스터 할 수 있는 광고가 주류이다. 

여기서 우리는 왜 이런 일이 아무렇지 않게 서로 용인되고 이해되면서 살아가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한다. 어렸을 적부터 항상 겉으로 표현되는 것과 속뜻이 다른 것을 보고 배우면서 살아왔고 이럴 때 속에 있는 정보를 많이 아는 사람, 즉 이면의 정보를 가진 사람이 마치 큰 힘을 가진 사람이 돼 왔기 때문에 그 이면을 모르는 사람은 그냥 짐작을 하면서 살아온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래서 요즘 많은 환자들은 진단과 치료계획에 대해서 설명해주면 그 이면에 무엇이 있지 않은지 항상 의심의 눈초리로 쳐다보고 병원 쇼핑을 다니면서 어떤 의사가 한 말이 맞는지에 대해서 혼란스러워한다. 이런 현상은 의사나 환자 어느 한쪽의 문제가 아니고 우리가 현재의 사회에서 성장하면서 몸으로 습득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치과에서 어떤 치료를 받은 후에 문제가 발생해 전원돼 오는 환자들과 문진하면서 느끼는 것은 치과의사가 한 이야기를 자의적으로 해석해 받아들이고 치료를 시작한 경우와 치료계획과 과정 그리고 치료비에 관한 동의나 이해 없이 치료를 한 경우가 상당하다는 것이다. 첫날은 상담만 하려고 갔는데 일방적인 설명을 듣고 자기는 거기에 대한 의사 표현을 하기도 전에 치료가 시작돼 어쩔 수 없이 진행했고, 거기에다가 치료비도 예상을 훨씬 뛰어넘어 감당할 수가 없었다고 말하는 환자가 상당히 많다.

그러면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어떤 환자의 경우나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어려운 치료 과정을 가야되는 환자나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환자의 경우에는 설명에 대한 이해 수준을 넘어 상호간에 문제를 공감하는 수준의 소통이 돼야 치료과정을 함께 문제없이 갈 수 있고 원래 목적한 치료 결과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환자와 보호자에게 본인의 입장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충분히 할 수 있게 하고 치료하는 치과의사도 환자가 치료에서 얻고자 하는 결과와 경제적 여건까지도 충분히 고려해 이해 수준을 넘어 공감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신뢰를 얻은 치료로써 만족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