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CR] 서지컬 가이드 이용하면 임플란트 수술이 더 잘되는가?
상태바
[CR] 서지컬 가이드 이용하면 임플란트 수술이 더 잘되는가?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8.05.31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e Implants Placed Better with Surgical Guides?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 지난 30여 년 간 식립돼 온 대부분의 치근형 임플란트는 가이드 없이 사용돼 왔으며, 임상 성공률도 95%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도구 없이 손으로만 수술하는 경우보다 CBCT 이미지를 이용한 가이드 사용이 더 정확한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가이드 제작 시 소요되는 추가 시간과 비용이 이런 정확도를 정당화할 수 있을까? CR 임상가들과 과학자들이 가이드 Vs. 술자의 손을 이용한 수술에 관해 조심스럽게 살펴보고 발견 사항을 이번 보고서에서 살펴본다.

CR Implant Guide Survey(n=760): 불특정 독자데이터는 일반적인 GP로 간주하지 않음.
GP 96%, 대부분은 개원 32~40년, 41%는 임플란트 식립함.

62%는 몇 종의 서지칼 가이드를 사용함: 40% 흡입식, 41% 석고모델을 손으로 측정한 후 측정치로 가이드 제작, 73% CBCT 이미지로 가이드 제작.

임플란트를 가장 많이 식립하는 방법: 45% 손으로만, 18% 양 손으로만 또는 가이드, 14% CBCT 가이드, 14% 양 손으로만 또는 아날로그 방식 가이드, 7% 단순한 아날로그식 가이드, 1% 기타.

디지털 스캔: 72% 사용 안 함, 18% 때때로 사용, 11% 사용함.

인상법: 전통방식의 경우: 39% 실리콘 인상, 61% 알지네이트.

싱글 임플란트용 가이드가 필요한가?: 12% 필수, 14% 종종 필요, 27% 가끔 필요, 42% 보통 필요없음, 5% 전혀 필요없음.

다수 임플란트의 경우 가이드가 필요한가?: 30% 필수, 32% 종종 필요, 30% 가끔 필요, 7% 보통 필요없음, 0.3% 전혀 필요없음.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57% 가이드, 37% 가이드와 손으로 동일하게, 6% 손으로.

가이드가 치료 표준이 될까? 51% 그렇다, 49% 그렇지 않다.

임플란트 가이드 제작법

1. 진단 내원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실시한다:
 a. 치료부위에 대한 CBCT(DICOM) 촬영    b. 알지네이트나 실리콘 인상채득, 스톤주입 또는
악궁 구강스캔 실시

2. 가이드를 제작할 치과기공소 연락.

3. CBCT 이미지와 모델 또는 스캔 데이터를 치과기공소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전달한다.
 a. 임플란트 제조사    b. 임플란트 브랜드 및 정보    c. 수술시 사용할 서지컬 키트    d. 상,
하악 구분 정보    e. 왁스업을 이용하는 경우 상세히 기술

4. 치과기공소는 임플란트 식립에 대한 제안사항을 치과로 전달한다.

5. 치과의사는 치과기공소의 제안에 대해 결정한다.

6. 치과기공소는 자세한 세부제안 사항과 수술과정 측정 정보 등의 상세사항을 치과에 전달한다.

7. 치과의사는 해당 자료를 수정 또는 수용한다.

8. 치과기공소는 가이드를 치과에 납품한다(가이드 제작비용은 상이함).

9. 임플란트 수술을 실시한다.


가이드가 부정확한 경우

부정확한 인상
석고 주입 대기 시 알지네이트 인상체는 비닐백에 물 2방울 정도 넣어 밀봉한다. 젖은 페이퍼 타월로 싸지 말 것. 알지네이트 외 다른 대체품을 선호하기도 한다. 실리콘 또는 알지네이트 대용품이 더 정확할 수 있다.

석고 사용금지
스톤이나 Densite 대신 석고를 사용하면 몰드 팽창이 야기되므로 석고는 사용하지 말 것.

부정확한 스캔
전악의 경우 모든 스캐너가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다. 스캐너에 의존하기 전에 전악 스캔의 정확도에 관한 자료를 조사한다.
CR은 이 부분에 관해 스캐너간의 비교도 살펴볼 것이다.

부정확한 스톤 캐스트
기포 다공, 불완전한 인상분리 및 부적절한 석고주입, 및 기타 다른 요인들이 가이드 정확도를 떨어뜨린다.

가이드의 부정확성 또는 불안정한 장착
가이드는 쉽게 장착되고 치아위에서 움직임 없이 장착돼야 한다.

움직임
절제술을 실시하는 동안 가이드가 움직인다.

손으로 시행하는 임플란트 수술법

1. 진단 내원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실시한다:
a. 치료 부위에 대해 파노라마 및 치근단 촬영, 가능하면 CBCT(DICOM) 촬영
b. 알지네이트나 실리콘 인상채득 및 스톤주입. 석고는 팽창해 가이드 내에 정확도를 떨어뜨리므로 석고는 사용하지 않는다.

2. 환자의 특성, 모델, 방사선을 관찰하며 임플란트 수술 계획을 수립한다.

3.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손으로만 할 때 부정확한 경우

임플란트 식립 시 부적절한 술 전 계획
방사선 사진이 명확치 않거나 스톤모델이 부정확한 경우에는 정확한 임플란트 식립 계획을 수립할 수 없다.

임플란트 식립 시 방사선 촬영이 충분치 않은 경우
절제술을 실시하는 동안 여러 장의 치근단 주변 방사선 자료가 정확한 식립 위치 설정에 도움이 된다.

순설 골 형태를 잘못 판단한 경우
골 절제하는 동안 절제부의 안면과 설측에 엄지와 검지를 올려 드릴이 골의 표면에 너무 가까이 접근해서 진동이 느껴지는가를 확인한다. 드릴은 다시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

가이드가 필요한 경우

임플란트가 여러 개인 경우에는 종종 필요함
경험 많은 임플란트 임상가들은 임플란트가 여러 개일 경우, 임플란트의 평행을 맞추고, 골내 적절한 깊이확보, 최적의 골내 순설측 및 근원심 배열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가이드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싱글 임플란트의 경우 때때로 필요함
대부분의 치근형 싱글 임플란트들은 초창기부터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손으로만 식립해 왔다. 서지컬 가이드는 이제 과거보다 제작이 용이하고, 값이 저렴해졌으며, 정확도도 높아졌다.
따라서 골 형태학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되거나 임상가가 임플란트 식립을 배우는 과정에서는 더욱 역할을 할 수 있다.

CR의 결론 
임플란트는 30여 년 이상 손으로만 수술해서 성공적으로 잘 돼 왔다. 그러나 최근 가이드 수술이 술 전 진단과정이 적절하게 이뤄진다면 손으로만 하는 수술보다 예측성과 실패 우려를 줄여줄 수 있다는 점도 보여주고 있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가이드가 필요한 영역은 최소 골 부위나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에 적절하다고 동의한다. 이제 임플란트 식립을 하고자 하는 경우, 현재의 CR결론은 임플란트 개수와 상관없이 좀 더 정확한 식립에 도움이 된다는 확신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손으로만 하는 수술보다는 시간과 노력, 비용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