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케이스] 케어스트림 덴탈, CS Airway CT 기도 분석 프로그램
상태바
[쇼케이스] 케어스트림 덴탈, CS Airway CT 기도 분석 프로그램
  • 강찬구 기자
  • 승인 2018.05.17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면 확인 가능해 정확한 기도 진단에도 도움”

[유저 인터뷰] 전주엠디치과 김형운 원장

“단면 확인 가능해  정확한 기도 진단에도 도움”

김형운(전주엠디치과) 원장은 케어스트림 덴탈의 ‘CS 9300 Premium’ 장비와 최근 출시된 ‘CS Airway’ 소프트웨어를 함께 사용하는 유저다. ‘CS Airway’는 장비에서 제공되는 0.09㎜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짧은 시간 안에 기도 분석이 가능하도록 변환시켜 진단과정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무엇보다 그가 ‘CS Airway’를 활용하는 이유는 기도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지금까지는 2차원적인 방사선 영상으로 상인두와 하인두의 상태를 검사했는데, 직접 거리를 확인하며 이상 유무를 측정해 불편한 점이 있었다”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CS Airway’ 영상을 활용해 기도의 상태를 더욱 더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CBCT에서 최적의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경조직에서 구별되는 최적의 역치값을 정해야 하는데 ‘CS Airway’는 역치값 조절이 용이하다”고 설명하고, “역치 값 조절을 통해 기도의 모양과 최적의 체적 변화를 볼 수 있어야 한다. 치료 후의 기도 형태와 체적의 변화를 정확하게 비교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장이 ‘CS Airway’에 관심을 두게 된 것은 특히 기도 분석에서 이미지 퀄리티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는 “만약 CT를 구매할 계획을 갖고 있다면, 이미지 퀄리티가 좋은 케어스트림 제품을 추천한다. CT에 투자한 만큼 이미지 퀄리티는 높아지고 좋은 소프트웨어와 연계할 수 있다면 CT의 활용도도 증가한다”고 밝혔다. 

또한 ‘CS Airway’를 활용할 경우 기도의 단면적에 따라 색상의 차이가 표현되는 점도 강점이다. 

김 원장은 “해부학적으로 다양한 단면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진단에서 큰 도움을 준다”면서 “기도 건강에 이상이 감지되는 부위, 즉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단면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괜찮다. 기도의 전체 체적을 측정하는 기능은 전체적으로 상인두와 하인두를 비교 평가해 이상 유무의 진단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준다”고 밝혔다.

그는 기도의 건강 유무로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어서 많은 관심이 필요하며, 특히 유아기부터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기도 크기에 따라 치열부정교합 및 전신적인 질환의 유발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유아기부터 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교정에서 아동의 경우 장기간의 구호흡은 부정합을 일으킬 수 있어, 후퇴된 안모를 RAMPA 장치를 사용해 기도를 열어주면 건강도 회복될 수 있다. 부정교합의 원인이 제거됨과 동시에 치아의 맹출을 정상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것도 또 하나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치료를 적절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치과의사가 이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시술 전후의 기도를 ‘CS Airway’로 비교하면 치료 후의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치료 전후의 체적을 비교 평가하면 기도 건강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안모와 치열이 어떻게 개선됐는지 치료 전후의 결과를 비교 평가할 수 있어 예후를 예측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호평했다. 

김 원장은 ‘CS Airway’ 활용에 대한 만족감과 향후 활용도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는 “케어스트림 ‘CS 9300 Premium’을 구매하고 ‘CS Airway’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이전보다 쉽고 빠르게 기도를 분석하고 있다”면서 “치료 결과를 소프트웨어로 간단하게 분석하고 시각적으로 면적을 표시하면서, 환자분들도 이해하기가 쉬워 상담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CBCT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분야와 영역에서 사용되고 연계될 것”이라며 “특히 ‘CS Airway’ 프로그램을 활용해 앞으로는 수면무호흡 분야, 일반교정, 소아교정, 코골이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SHOWCASE] 케어스트림 덴탈, CS Airway CT 기도 분석 프로그램

빠르고 직관적인 분석으로 한 눈에 확인 가능

케어스트림 덴탈이 빠르고 직관적인 분석으로 한 번에 기도를 확인할 수 있는 CT 분석 프로그램 ‘CS Airway’를 출시해 주목받고 있다.

케어스트림 덴탈이 선보인 CT 기도 분석 프로그램 ‘CS Airway’는 기도의 부피와 면적 값을 최소 2회 클릭으로 1초 안에 분석하며, 기도의 형태와 부피를 색상으로 구분하는 방식을 적용해 사실감 있고 직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도의 총 부피뿐만 아니라 Cross section별로 최소 면적, AP & RL 방향의 면적을 Axial에서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3차원 분석으로 환자에게 직관적인 상담을 도와줄 수 있어 진료동의율 등을 높일 수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다.  아울러 일반교정, 소아교정, 구강악안면수술, 수면 무호흡증, 코골이 진료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

특히 기존의 CT 영상과 비교해 다양한 색으로 구분된 만큼 환자에게도 직관적으로 다가갈 수 있고 시술 전후도 명확하게 제공해 치과의사와 환자 간 더욱 나은 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분석된 내용을 그대로 출력하거나 복사 및 붙여넣기, 공유도 가능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범위도 넓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