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5.23 수 17:15
상단여백
HOME 국제 국제트리뷴 모바일
[덴탈트리뷴] 이부프로펜 ‘치아통증완화’ 효과Opioid보다 효과적 실험

CLEVELAND, U.S.: 안전하고 효과적인 통증 관리는 치과개원의에게 중요한 문제다. Opioid와 nonopioid 진통제는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 환자에게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약물 중 하나다. 그러나 460종의 새로운 검사에 따르면 Opioid가 급성 치통에서 가장 효과적이거나 오래 지속되진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치과 대학 연구진은 최근 이부프로펜과 다른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를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아세트 아미노펜과 함께 사용하면 오피오이드보다 치아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성인의 경우 400mg의 이부프로펜과 1g의 아세트 아미노펜의 조합이 기존 연구에 포함된 모든 아편 유사제 약물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오피오이드를 포함한 약물 조합은 졸음, 호흡 억제, 메스꺼움/구토 및 변비 등으로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서 가장 불리한 부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 저자인 근관학과 Dr. Anita Aminoshariae는 “가장 유용한 자료는 아세트 아미노펜의 유무에 관계없이 비스테로이드 성 약물의 사용이 급성 유해 사례를 최소화하고 효능을 최적화하면서 효능과 유해성간에 가장 유리한 균형을 제공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또한, Aminoshariae는 보건의료 제공자가 그 결과를 주목해야하는 많은 이유 중 하나로서 국가적인 아편류 확산을 언급했다.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매일 115명이 넘는 미국인이 오피오이드 과용으로 사망하고 있다. 

그는 “모든 환자는 고통 속에 집으로 가서는 안된다”면서 “때로는 오피오이드가 최선의 선택이지만 꼭 첫 번째 옵션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덴탈아리랑  arirang@dentalarirang.com

<저작권자 © 덴탈아리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덴탈아리랑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