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10 (목)
한국성인치과교정硏, 성인교정 심포지엄 성료
상태바
한국성인치과교정硏, 성인교정 심포지엄 성료
  • 강찬구 기자
  • 승인 2018.05.1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교정진료 임상 노하우 집중 전달

한국성인치과교정연구회(회장 김광호)가 주관한 ‘2018 성인교정 심포지엄’이 지난달 22일 서울성모병원에서 ‘수면교정’을 주제로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6명의 연자들이 오전과 오후로 강의를 나눠 수면교정과 airway에 대한 심도가 있는 강의를 선보였다.

먼저 첫 순서로 김명립(서울일리노이치과) 원장이 ‘수면교정 왜 중요한가 그리고 누가’를 주제로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의 기본 이해와 함께 검사와 매니지먼트 프로토콜을 소개하며 수면교정진료 로드맵 설정에 도움을 줬다.

이어 최진영(서울대치전원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교수가 ‘외과적 접근을 통한 수면교정, 왜 그리고 어떻게’라는 주제로 강의하며, 황현식(미국UOP 교정과) 겸임교수는 ‘교정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 시 Airway에 대한 고려’를 주제로 airway를 고려한 교정 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 치료 프로토콜을 전형적인 증례와 함께 소개했다.

오후 강연에서는 옥용주(내이처럼치과) 원장이 ‘수면교정 진료 길라잡이 여기에’라는 주제로 간단하고도 정확한 간이수면검사, 효율적인 코골이장치 등 수면교정 진료에 필요한 실제적인 임상 노하우를 증례와 함께 소개했다.

또한 김수정(경희치대 교정학교실) 교수는 ‘성장기 아동의 수면교정, 그 실제’를 주제로 수면장애가 있을 경우 이비인후과적 수술보다 교정적 접근이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임을 이비인후과 협진 자료와 증례로 소개했으며, 마지막 순서로 백승학(서울대치전원 교정학교실) 교수가 ‘성인교정 진료 시 Airway에 대한 고려’를 주제로 성인 수면장애 환자의 교정적 접근 가능성을 살펴보고 환자 진료 시 airway에 대한 고려를 증례와 함께 소개했다.

한 치과대학 교수는 “‘airway’ 관련 논문을 몇 편 쓰고 있는데 오늘 강연으로 큰 도움이 됐다”며 “지금까지는 수면교정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던 만큼 치과계에서 전체적으로 각별한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 강연에 참석한 연자들은 강연 내용을 책으로 만들고, 연수회와 강연활동을 통해 수면교정의 개념을 널리 보급하기로 뜻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