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美 치과보철 시장, 디지털 부문이 주도
상태바
美 치과보철 시장, 디지털 부문이 주도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8.04.05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디지털 치과시장 규모 약 7천억 원 … 2024년까지 연 평균 5.6% 성장 예상
△시장 전문가들은 디지털 덴티스트리 분야의 혁신제품들이 향후 시장 성장을 이끌어나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Photograph: HAKNMHAN/Shutterstock)

BURNABY, British Columbia, Canada: 국제 시장 조사 및 컨설팅 기업 iData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3D 프린팅 또는 CAD/CAM 가공으로 제조된 디지털 치과 제품이 머잖은 미래에 미국 치과보철 시장을 혼란스럽게 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덴처 시장에서 그런 현상이 심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혁신, 경쟁 업체들의 출현 및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의 승인 증가에 따라 디지털 시장은 향후 몇 년 동안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디지털 제품이 더 부가가치가 높은 가격으로 제공됨에 따라 이들의 성장은 총 연평균 성장률(CAGR) 1.4%로 총 치과보철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 보고서는 2015년 미국 FDA가 치과용 3D 프린팅 덴처 소재로 처음 승인한 DENTCA의 덴처 레진 이래 치과보철 시장(크라운, 브릿지, 인레이, 온레이, 비니어 및 덴처 포함)이 디지털화되는 과정들을 집중 조명했다. 

지난해 하반기에 EnvisionTEC은 치과기공소 및 치과에서도 핑크색 덴처 베이스를 제작할 수 있는 E-Denture 재료에 대한 FDA승인을 받았다. 

현재 AvaDent는 완전 디지털화된 덴처 제품을 보유한 유일한 회사이기 때문에 비전통적 총의치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AvaDent는 한 팩에서 분홍색 의치상과 흰색 치아를 함께 가공할 수 있는 독점적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경쟁사들은 분홍색 의치상만 밀링하고 치아는 기공소에서 기공사가 부착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iData Research 보고서 저자인 Salma Mashkoor와 Jeffrey Wong은 CAD/CAM 시스템, CAD/CAM 재료 및 3D Printing(RP, Rapid Prototyping) 등을 포함한 디지털 치과산업 개요에서 구강스캐너 사용자 증가 또는 혁신적 RP시스템 사용 같은 혁신 제품 사용으로 시장이 성장해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치열한 가격 경쟁과 저가 솔루션의 등장은 잠재적 시장 성장을 감소시키고 있다. 특히 포화상태인 CAD/CAM 소재 및 시스템 시장과는 달리 아직 상대적으로 여유있는 3D 프린팅 시스템의 경우에 더욱 그렇다. 디지털 치과시장은 지난해 약 미화 6억 5천만 달러 규모이며, 2024년까지 연평균 5.6% 성장세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Rapid Prototyping System 시장은 다른 디지털 치과시장에 비해 비교적 새로운 시장이기 때문에 3D 프린팅한 임시보철 같은 새로운 제작 영역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Stratasys는 최근 구강 내에서 24시간 동안 사용가능한 임시 베이스 소재인 VeroGlaze에 대해 FDA 승인을 받았다. 동사의 생체적합적인 PolyJet 포토폴리머는 임시 구강내 장착용으로 의료승인을 받았다. 3D 프린터는 현재 진료실 내 환경에 구축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고, 반면 기술은 아직 발전 중이다. 이러한 장벽이 극복되고 필요한 FDA 승인들을 받으면, 치과 내 3D 프린팅한 임시 보철물 사용이 증가하면서 치과의 3D 프린터 판매가 촉진될 것이다.

CAD/CAM 시스템 역시 구강 스캐너에 의해 입증된 바와 같이 새로운 적용으로 약간 증가세를 경험하고 있다고 Mashkoor와 Wong이 지적했다. 과거에는 구강스캐너 시장은 일반 개원의들이 주요 고객이었으나 최근 들어 사용자층은 교정전문의와 다른 전문의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런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일반 개원가에서 스캐너를 공유하며 여러 기관들과 스캐너(데이터)를 공유하며 사용함에 따라 교정 전문의와 수술을 담당하는 외과분야에서도 빠르게 이 기술을 채택해가고 있다. 

구강스캐너의 사용자 기반이 확장됨에 따라 판매량도 증가하게 됨에 따라 전체 CAD/CAM 시스템 시장은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유사하게 3D 프린팅 시스템 역시 치과기공소와 치과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디지털 치과 시장 성장을 제한하는 요소는 치열해지는 경쟁과 상대적으로 저가 제품들의 출현으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고 국가적으로 시장 성장이 위협받는 것이다.

저가의 비 미국 브랜드가 미국 CAD/CAM 지르코니아 소재 시장에 침투하여 전반적인 평균 판매 가격이 하락했다. 또한 미국에서 생산되는 수많은 일반 브랜드는 판촉 전략을 통해 상당 부분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으나 미국 내 판매가격(ASP)의 하락을 불러왔다. 이런 준브랜드급 솔루션들은 지르코니아 디스크의 미국 내 판매가격 하락에 큰 영향을 끼쳐 미국시장에서 지르코니아 판매가격은 이미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다. 이들 저가 제품들로 인한 시장 내 가격 하락에 3D프린팅 시스템들 역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등장하고 있다.

2017년 Formlabs의 경우 자사의 기술 및 제품의 경제성에 관한 공격적인 마케팅 및 교육 활동을 통해 대규모 고객 기반을 확보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장비가격으로 인해 많은 잠재 고객들이 사용하면서 미국 내 3D프린터 판매가격도 내려가게 됐다. Formlabs과 마찬가지로 여러 기업들이 저렴한 솔루션으로 시장에 진출해 가격을 더 낮추고 있다. 경쟁 구도도 포화 상태가 되면서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그 결과 가격이 인하되고 있다. 3D 프린팅 시스템은 특히 임상 환경에서 수용도를 높여가고 있다. 일단 이런 시스템이 다양한 치과분야의 사용자들로부터 선택받게 되면, 가격은 더욱 급격하게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CAD/CAM 시스템 역시 밀링장비와 원내 시스템 역시 시장 내 경쟁으로 인해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Amann Girrbach와 Roland DGA같은 기업들은 프린터 제품을 CAD/CAM 밀링 시장에 나란히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Dentsply Sirona 및 E4D Technologies같은 클로즈 타입 밀링 시스템을 보유한 기업들은 기존 CAD/CAM 시스템들보다 프리미엄 가격을 내세웠다. 

그러나 이제는 스캐너는 구입하고 밀링은 아웃소싱하거나 오픈소스 밀링으로 처리하는 것이 더 적합한 시대가 되고 있다. 그 결과, 이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로 주도해 온 가격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점차 낮아지고 있다. 2017년 전체 디지털 덴티스트리 시장을 이끌고 있는 Dentsply Sirona는 CAD/CAM시스템 및 재료 시장에서 제품들의 성공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는 동 사가 보유한 다양한 밀링 시스템에 기인한 결과이며, 2017년에도 치과진료실용 CAD/CAM시스템인 CEREC의 판매로 클로즈드 체어사이드 밀링시스템 시장을 독점해왔다.

이번 기사는 2017년 12월에 발표된 2가지 보고서(US Market Report Suite for Digital Dentistry Devices 2018과 US Market Report Suite for Dental Prosthetics and CAD/CAM Devices 2018)에서 요약했으며, 이들 보고서 전문은 iData Research 웹 사이트에서 구입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