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트리뷴] ‘케비테이션 제트’ 플라그 제거효과 더 크다
상태바
[덴탈트리뷴] ‘케비테이션 제트’ 플라그 제거효과 더 크다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8.03.22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터제트 표준법과 비교실험 … 임플란트 유지관리 효과 입증

SENDAI, Japan: SENDAI, Japan : 최근 일본 연구진은 임플란트 픽스처에서 플라그를 제거할 때 더 나은 방법을 연구하기 위한 비교실험을 실시했다. 토호쿠 대학의 소야마 히토시 교수와 쇼와 대학의 연구팀은 캐비테이션 제트와 워터 제트의 세정 능력을 비교했다. 그들은 캐비테이션 제트가 거친 임플란트 픽스처 표면에서 바이오필름을 더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발견했다.

전자의 경우에는 고속 유체가 노즐을 통해 물로 분사돼 미세한 거품이 발생한다. 이러한 기포가 붕괴되면 표면 오염 물질을 제거하기에 충분한 힘으로 강한 충격파가 발생된다. 두 개의 다른 제트기를 테스트하기 위해 4명의 자원 봉사자가 3일간 양치하지 않고 입안에 바이오 필름을 생성했다. 그런 다음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픽스처를 청소하고, 연구원은 여러 시간 간격으로 남아있는 플라그의 양을 측정했다.

1분간의 세척 후 두 방법 모두 제거 된 플라그 양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더 오래 노출된 후에는 차이가 없었다. 3분 후, 캐비테이션 제트는 워터 제트보다 약 30% 더 많은 플라그 제거력을 보였다.

캐비테이션 제트는 치조정 부분보다 픽스처의 근단부에 잔류 플라그가 적었다. Soyama교수는 “기존 방법으로는 치과용 임플란트 표면의 플라그를 깨끗이 제거할 수 없으므로 이 새로운 방법으로 치과의사가 임플란트를 더 잘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연구는 물의 흐름을 이용해 전단응력을 가하며 바이오 필름을 제거했지만, 캐비테이션 제트는 기포가 붕괴되며 상당한 힘을 발생시켜 바이오필름을 제거한다.

연구진은 치과용 임플란트의 불규칙한 표면에서 치석을 제거할 때 이 두 가지 과정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캐비테이션 제트가 제거력이 우수하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Removal of oral biofilm on an implant fixture by a cavitating jet’의 제목으로 Implant DentistryJournal 12월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