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교육硏, Advance 실습 코스 마무리
상태바
턱관절장애교육硏, Advance 실습 코스 마무리
  • 서재윤 기자
  • 승인 2018.03.0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치료 임상완전정복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이 ‘2018년 제1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완전정복을 위한 Two-Day Advance 실습 Course’를 지난달 24일과 25일 양일간 서울역 앞 광명데이콤 신축빌딩 12층 세미나실에서 개최했다.

30명의 치과의사와 기존의 Advance 실습 코스를 수강했던 청강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코스는 24일에는 김욱 회장이 연자로 나서 턱관절장애의 진단,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법 및 10가지 턱관절장애의 중요 증례별 표준차트 작성법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이번 코스에서는 90% 이상의 턱관절장애를 포함하는 표준 의무기록인 ‘10가지 임상 증례별 의무기록집’이 연수회 매뉴얼로 제공됐다. 

또한 김현철 (연세 베스트덴 치과) 원장은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구강 내 장치 치료’를 주제로 강의해 긴급한 이슈가 되고 있는 수면무호흡증에 대해 짚어줬다.

둘째 날 오전 강연에서는 15명의 임상지도의가 수강생과 일대일로 상악 교합안전장치 장착 및 조정 실습을 진행했다. 

또한 문경환 원장이 치과 내 기공실에서 직접 전방위치교합장치나 교합안정장치를 제작해 빠르게 시술하고 외부 기공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고온가압성형장비 ‘바이오스타’ 사용 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김대중, 오정규, 김주식, 김형일, 박민우, 윤종일 원장이 실습을 이끌었다.

또한 초음파, 전기, 적외선, 저출력 레이저 등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에 대한 강의 후 장비 운용 시연과 핸즈온 실습이 진행됐으며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탈구의 비관혈적 정복술에 대한 2인 1조 실습이 시행됐다.

오후 강연에서는 노희석 원장이 치료 목적 및 미용 목적의 보톡스 주사요법을 다뤘으며, 수강생들은 2인 1조로 보톡스(50U) 주사 용액을 직접 제조하고 교대로 양측 교근, 측두근에 주사하는 실습을 진행했다. 

김욱 회장은 주름 개선을 위한 미용 보톡스를 안면 전체에 시술법을, 노희석 원장이 근막통증, 두통 치료 및 예방을 위한 보톡스를 승모근에 시연해 청중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백운봉 (스마일위드치과) 원장이 ‘턱관절장애와 교정치료: 현대 교정에 대한 이해와 TMD, DJD 환자의 교정 및 양악수술교정 증례’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