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05 (금)
[임상특강] Immediate implant placement ②
상태바
[임상특강] Immediate implant placement ②
  • 현동근 원장
  • 승인 2018.03.05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mediate implant Placement 어떻게 하나요?



지난 연재에 이어 Immediate Implant Placement에 대해서 얘기해보고자 한다.

이미 언급했듯이 필자는 픽스처의 초기고정을 얻을 수 있고, 연조직만 부족하지 않다면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을 시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 어떻게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Atraumatic extraction이다.

최대한 치조골에 외상을 가하지 않으면서 발치를 시행하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 더해 Soft tissue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발치를 시행해야 한다.

그래서 발치 시 인접 조직에 Trauma를 가하지 않도록 하는 Extraction kit를 사용하든지, Multi-root tooth의 경우에는 치아를 분리하여 단근치와 같이 만든 후 Flap을 박리한 뒤 발치를 시행한다.


치아 주변으로 건전하지 못한 조직이 있다면 철저한 Debridement를 시행해야 할 것이다. 감염의 Source가 될 수 있는 것들을 남겨놓고 픽스처를 심게 된다면 임플란트의 좋은 예후를 보장할 수 없을 것이다. 필요하다면 각종 Denture bur를 이용해서라도 Debridement를 시행한다.


Debridement가 완벽히 되면 픽스처를 원하는 위치에 고정을 시킬 수 있어야 한다. 픽스처의 초기고정을 얻지 못할 경우에도 Immediate Implant Placement는 실패할 것이고, 원하는 위치에 Ffixture를 고정시키지 못할 경우에도 Immediate Implant Placement는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향후 보철을 위해 좋은 위치에 픽스처가 위치되지 못한다면 차라리 Delayed Implant Placement를 시행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이 경우엔 Ridge Preservation만 우선 시행한 후 차후를 도모하는 것이 낫다.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 초기고정을 얻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필자는 보철을 위해 필요한 위치에 픽스처를 고정하기 위해 Initial Drilling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보통의 경우 Single root tooth 발치 후 임플란트 식립의 경우에는 side cutting drill을 이용하여 내가 원하는 위치에 drill이 미끌어지지 않도록 하면서 drilling을 시행한다. 필요하다면 핸드피스를 견고히 grip하여 최대한 미끌어지지 않도록 한다.


Multi root tooth의 경우에는 보통 보철을 위해 이상적인 픽스처의 위치가 Septum과 겹치는 경우가 많다. Septum의 가운데라면 lindemann drill로도 Drilling이 가능하겠지만 Septum에서 약간 비켜 픽스처가 위치되어야 이상적인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면 lindemann drill보다는 Trephine bur를 이용하여 픽스처 식립을 위한 site Preparation을 시행한다. Trephine bur는 경사면이나 Septum에서 밀리지 않고 원하는 위치를 유지하면서 Apical direction으로 골삭제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Drilling후 채취된 Bone core를 골이식에 이용할 수도 있다.


Trephine bur로 Drilling 하게 되면 원하는 위치로 twist drill이 미끌어지지 않고 진입할 수 있는 길이 형성되어 그 뒤로 손쉽게 일반적인 Drilling sequence로 넘어갈 수 있다.


픽스처 식립 시에도 픽스처의 높은 Insertion torque value를 위해서 핸드피스를 최대한 견고히 Grip하도록 하면 조금 더 높은 초기고정을 얻을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Osteotomy후 픽스처를 식립한다면 발치 후 잔존골이 많지 않더라도 높은 초기고정을 얻을 수 있고, 무엇보다 Immediate Implant Placement임에도 보철물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유리한 위치에 Fixture를 식립 할 수 있게 된다.

픽스처가 고정되면 발치창에 골이식을 시행한다. 골이식시 픽스처 내부로 끼어들어가지 않도록 Cover cap이나 Healing Abutment를 연결한 뒤 시행하면 편하고 빠르게 시행할 수 있다.


이식한 골이식재의 탈락을 방지하도록 Healing abutment 주위로 flap의 Circular Approximation을 얻을 수 있도록 봉합한다. 발치창의 크기가 커서 Circular Approximation이 어렵다면 큰 사이즈의 Healing abutment를 연결해준다. 필요하다면 상부에 흡수성 차폐막을 얹거나, 혈병유지용 Surgical Dressing Cover인 Collaplug®나 Collatape®를 끼워 넣은 뒤 봉합을 시행한다. 또한 혈병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타의 tool을 이용하여 초기 혈병 소실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필자의 경험으로 미약하나마 개원가의 임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