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57 (수)
서울아산병원, 내달 11일 3D디지털교정 심포지엄
상태바
서울아산병원, 내달 11일 3D디지털교정 심포지엄
  • 정동훈기자
  • 승인 2018.02.22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원 디지털교정연구회 후원으로 방향 제시

서울아산병원 교정과가 주관하고 3차원 디지털교정연구회가 후원하는 ‘3D 디지털 교정 심포지엄’이 내달 11일 서울아산병원 연구원 지하1층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디지털 교정의 최신 트렌드’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교정진단과 치료계획 수립 및 장치제작 등의 과정에서 다양한 3D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는 3D 디지털 교정에 대해 다뤄질 예정이다.  

치과교정학 영역에서 CBCT, 3D 스캐너, 3D 프린터와 같은 디지털 장비가 보급되면서 개원가에서는 진단과 치료계획의 수립, 진료실에서 장치를 제작하는 데도 디지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단계에 들어섰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투명교정장치의 대가인 캐나다 밴쿠버에서 개원하고 있는 Sandra Tai(Dr.Sandra Tai교정치과) 원장과 국내 디지털 교정학의 대가들이 모여 치과교정학분야에서 현재까지 활용해온 3D 디지털 기술 소개와 3D 디지털 교정의 과거, 현재와 가능성에 대해 짚으며, 교정 분야에서 먼저 디지털화를 경험하고, 임상 현장에서 적용했던 얼리어답터로서의 경험과 시행착오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풀어낼 전망이다.

먼저 Sandra Tai 원장이 연자로 나서 ‘Clear Aligners: The Evolution of Digital Orthodontics’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Sandra Tai 원장은 ‘Clear Aligners’ 치료에 대해 “Begin with the end in Mind”라고 표현했을 정도로 투명교정을 미리 앞을 내다보며 교정치료를 시작할 수 있는 디지털 교정의 혁명이라 평한다.

Sandra Tai 원장 강연 이후에는 허재식(에스플란트치과) 원장이 연자로 나서 ‘The Clear Aligners: Past, Present, and Future’에 대해, 성장원(범어성치과) 원장이 ‘Manual Vs. Digital Approach for Clear Aligner’에 대해 강연한다.

곽춘(바른이치과) 원장은 ‘디지털 교정 리더를 위한 3D 프린터의 이해’를 주제로 3D 프린터를 활용한 디지털 교정 방법과 주의점 등을 짚어줄 예정이다.

마지막 강연에서는 김윤지(고대안암병원 교정과) 교수가 ‘Custom Prescription Brackets for Personalized Orthodontic Treatment’에 대해 강연한다.

세미나 사전 등록은 내달 8일까지이며, 이번 세미나 참가자에게는 치과의사 보수교육 점수 2점이 부여된다. 

[인터뷰] 3차원 디지털교정연구회 성상진 총무이사

“확장된 디지털 교정 길 제시”

올해 ‘3D 디지털 교정 심포지엄’의 주제는 ‘디지털교정의 최신 트렌드’이다. 지난해 심포지엄의 주제였던 ‘투명교정장치의 현재와 미래’와 비교해보면 올해 주제는 더욱 확장됐다. 

3차원 디지털교정연구회의 성상진 총무이사는 “올해 심포지엄에서는 그동안 더욱 진화된 투명교정장치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추가로 임상가가 진료실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3D 프린터 활용법 및 교정장치의 디지털 제작법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개인 맞춤형 prescription 브라켓을 적용한 교정치료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치과교정학의 영역에서도 CBCT, 3D 스캐너, 3D 프린터와 같은 3차원 디지털 장비의 보급에 따라 진단과 치료계획 수립뿐만 아니라 진료실 내에서 장치를 제작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렇게 3D 디지털 기술에 대한 많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진료실에 디지털 기술 도입에 대한 정확한 이론과 임상적용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아 앞으로 연구회에서는 치과교정학 분야에서 현재 활용되고 있는 3D디지털 기술의 올바른 정보를 알려주고자 다양한 학술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성 총무이사는 “현재 매월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연 1회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또한 연구회에서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디지털교정 책을 발간한 바 있으며, 해외의 디지털교정 책을 번역하기도 했다. 곧 있으면 연구회에서 발간한 책이 중국어로 번역되어 출판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