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51 (수)
[CR 클리닉 리포트]루페 선택을 위한 임상가이드
상태바
[CR 클리닉 리포트]루페 선택을 위한 임상가이드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8.02.01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linical Guidelines for Selecting Loupes

루페 선택을 위한 임상가이드

Clinical Guidelines for Selecting Loupes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한때는 선택 품목이었던 루페가 현재 거의 모든 치과의사들은 물론 치과위생사들에게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수 년전 출시된 이래 여러 가지 개선들이 이루어지면서 새 루페 구입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가장 인기있는 배율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헤드램프는 항상 사용해야 하는 가? 루페 경사각이란 무엇이고, 왜 경사각이 중요한가? 이번 호에서는 CR 임상가들과 과학자들이 독자들을 위해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공하고자 한다.

1600명의 임상가를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CR 조사에서 조사대상 치과의사의 90% 이상이 루페를 사용 중이었다.

그러나 모든 루페가 인체공학적이지는 않았다. 따라서 루페를 착용했다고 건강한 자세를 유지하기는 어려웠고, 구강 위에서 고개를 숙이거나 등을 구부리는 동작을 없애기는 힘들었다(일부 모델은 나쁜 자세를 더욱 악화시키기도 한다).

인체공학적 특성과 자세는 루페를 선택할 때 고려요인 중 하나일 뿐이다. 루페 착용자의 90% 가까이는 루페의 인체공학성을 매우 또는 아주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이번 보고서는 현재 착용중인 루페를 그대로 사용해도 좋은지 혹은 새로운 루페를 구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자료가 될 것이다.

 

루페 광학

고정형(Fixed): Through-the-Lens(TTL)방식
 76%가 사용하는 방식(CR 설문 데이터)
 렌즈 마운팅이 눈에 더 근접해 있음.
  - 시야가 더 넓다.
  - 균형이 잘 잡혀있다.
 개인별로 맞춤식
  -관리가 적음.
  -배열이 잘 유지된다.
  -처방은 렌즈 내에 포함되어 있다.

 Flip-up(플립업 타입)
 20%가 사용한다(CR 조사데이터)
 렌즈는 눈에서 멀다.
  -더 큰 각도를 얻을 수 있다.
 가격이 더 저렴하다.
 즉시 착용할 수 있다.
  -조정은 임상가가 한다(자주 배율조정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처방(렌즈만 해당)은 지역 안경사가 변경한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렌즈를 들어 올린다.

Galilean(2x~3.5x)
 무게가 더 가볍다(짧은 렌즈).
 더 넓은 시야
 더 저렴한 가격
 루페 초보자라도 더 쉽게 렌즈에 적응한다.
 시야 깊이가 더 길다(포커스내의 범위가 더 넓음).

Prismatic(3.5x~8x)
 배율이 강력하다(최대 8x까지).
  -정확한 배열이 필요하고, 튼튼한 프레임이 필요하다.
 더 예리한 해상도
 확장가능한 근접장광학이 가능하다.


루페의 인체공학성

최근 루페는 인체공학적 특성에 맞게 작업거리(working distance, 최적의 눈과 작업 위치의 거리)가 더 길어지고, 배율은 더 높아졌으며, 경사각도도 더 커졌다(루페 렌즈가 아래쪽으로 기울여진 각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작업거리는 18인치(16.5% CR 조사 데이터)이며, 많은 전문가들이 >35°의 경사 각도와 <25°(목과 눈의 피로 간 면밀한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를 권장했다. 루페는 적절한 측정을 선택하면 자세 개선을 즉시 이룰 수 있다. 대부분의 루페 기업들은 치과에 직원을 보내 이상적인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밝기

작업 거리가 길어지고 인체공학적 특성을 더 살리게 되면 멀어진 거리만큼 배율을 높여야 한다. 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밝기가 더 밝아져야 하고, 이때 진료용 루페사용 시 헤드램프가 필요하다(루페 착용자의 78.1%는 헤드램프를 사용했다). 헤드램프의 무게도 점점 더 가벼워지고 무선 LED 헤드램프도 출시되어 있다

 

임상 팁

 루페 구입 전 현재 시력을 검사해 처방이 맞춤식 루페 내에 적용되도록 한다.
 
루페 사용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저배율(~2.5×)이나 시야가 넓은 확장형 시야 루페로 시작한다. 매일 루페 착용을 짧게 하면서 눈이 서서히 적응하도록 한다.
 
구입 전 여러 브랜드를 사용해본다. 임상가 별로 각자 다르므로 전시회 등에서 루페를 착용해보고 동료들의 것도 착용해보고 그들이 어떻게 느끼는지도 확인하라. 만약 고정식 TTL 방식 루페를 구입했다면, 판매원에게 적절한 동공간 거리, 작업 거리, 경사 각도 등을 측정해 달라고 요청한다.
 
고가 vs 저가: 퀄리티있는 렌즈는 고가이다. 일부 저가 모델도 괜찮기는 한데 많은 경우 렌즈의 퀼리티나 인체공학적인 특성이 떨어지거나 고객 지원도 신뢰하기 힘든 경우들이 있다.
 
프레임은 루페를 정확하게 정렬시키고 (렌즈와 헤드램프등의) 상당한 무게를 지지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편안함 프레임 조정, 코 받침 등을 조심스럽게 조정하고, 헤드 스트랩을 조절하여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편안하고 지지가 잘 되도록 조절한다.

 청소 루페를 소독하고, 따뜻하고, 거품있는 물로 주기적으로 청소한다(제조사 가이드라인 참조).

 긴장과 피로를 피하도록 눈 운동을 실시한다. 때때로 위를 쳐다보거나 루페를 벗고 렌즈에서 먼 곳에 초첨을 맞춘다.

 다른 진료 용도별 하나 이상의 루페를 보유해 만약의 경우도 고려하라. 2.5×는 일상진료 시 가장 많이 사용한다. 4.5×는 좀 더 정밀한 진료 시 사용할 수있다: 즉, 마진 다듬기, 우식근관 확인, 치근단 회복술등과 같은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다. The EyeZoom loupes(Orascoptic)는 루페 하나로 3×, 4×, 및 5× 조정이 가능하다.

 자신의 작업 자세를 평가하라. 자세는 어떤가? 동료에게 요청해 환자 치료하는 자세를 관찰하거나 비디오 등으로 촬영한다.

CR의 결론 
임상가들이 원하는 루페의 트렌드는 작업 거리는 더 길고, 배율은 더 높으며, 더 큰 경사각도를 갖춘 인체공학적 루페이다. 작업 거리가 길수록 자세잡기가 좋고, 중립적인 작업 위치를 잡기가 좋다. 그러나 이미지는 배율이 함께 높아지지 않으면 작아진다.

목과 등의 압박을 줄이기 위해서는 경사각도가 더 커져야 한다. 루페를 선택할 때는 추가적으로 비용, 무게(헤드램프 포함), 시야의 깊이와 폭, 사후 고객 지원 등도 고려해야 한다. 진료 시 루페를 이용하면 시야확보가 유리하고 시술자의 필요에 맞게 맞춤식으로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