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연조직 절개: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까?
상태바
[CR] 연조직 절개: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까?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7.12.28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utting Soft Tissue: Which Method is Best?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구강 내 연조직을 절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스틸 스캘펠 블레이드, 전기수술기, 다이오드 레이저 또는 기타 다른 여러 파장의 레이저를 이용할 수 있다. 이들 절개법은 효과성, 절개속도, 수술부위의 출혈, 치유기간, 상처, 비용, 환자의 불편함 정도 등 특징이 매우 다양하다. 이들 중 가장 좋은 방법이 있는 가 혹은 이들 모두 동일한가? 이 방법 모두 필요한가? CR 과학자들, 임상가들 및 전문가들의 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조직 절개나 절제술이 포함된 임상절차들은번번하게 이루어진다.
- 주요 기구들은 스캘펠, 전기수술기와 레이저 등이다.
- 기타 다른 기구들은 버, 펀치, 나이프, 시저 등이다.
- 각 기구들은 특정 상황에 따라 장점이 있다.
- 각 기구 종류별로 적당한 옵션들이 가능하다.

 

임상가들은 다양한 종류의 연조직 시술을 수행 시 편안하게 느껴야 하고, 언제 치주과 전문의에게 리퍼해야 할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본 보고서는 현재의 트렌드, 주요 기구별 비교, 임상 팁 및 CR 결론 등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의 트렌드

CR 측에 전달된 921명의 임의 응답자로부터 나온 결과

- 응답자는 일반 개원의(96%) 및 전문의(4%). 대부분(82%)은 임상경험이 20년 이상이다. 1.8%만이 연조직 절개를 하지 않았다.

- 주로 정기적으로 사용한 기구들은 다음과 같다. 스캘펠(68%), 전기수술기(43%), 레이저(42%), 버(22%), 펀치(13%), 치주기구/나이프(0.5%) 및 시저(0.4%) (복수응답가능)
- 대부분(74%)은 환자 10% 미만에 대해 연조직 처치를 실시했다.

- 전기수술기의 주요 장점들은 지혈, 절개속도, 사용편리성이다. 일부 시술자들이 느낀 제한점은 술후 통증 및 더딘 치유 등이다. 경험 많은 술자들은 통증은 덜 느꼈고 치유도 더 빨랐다.

- 레이저의 주요 장점들은 수용도가 높고, 지혈효과 및 술후 통증이 적음, 더 신속한 치유였고, 주요 제한점은 높은 비용, 절개속도가 더 느리고, 사용법을 익혀야 하는 점 등이 꼽혔다.

- 사용하는 레이저 종류들은 다이오드(84%), Erbium(13%), Nd:YAG(10%), CO2(6%)(복수응답가능)

기구들의 비교

다음은 여러 종류의 기구별 임상특징과 각 기구의 제한점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본 표에는 일부 브랜드들만 기재하였으므로 시중에는 추가적인 브랜드들이 있음을 밝혀둔다.

■ 표 요약
- 스캘펠은 어느 부위에서든 사용하기 쉽지만 출혈 조절이 어렵다. 외과시술 부위의 치유는 잘 되나 봉합과 드레싱이 필요할 수 있다.
- 전기수술기는 신속하고 쉽게 지혈이 잘 되는 절개술을 실시할 수 있다. 열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스무스하고 신속한 동작으로 실시해야 한다.
- 레이저들은 지혈이 좋으나 절개는 느리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레이저 종류는 다이오드 레이저로 크라운 브릿지 치료시 연조직 관리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열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셋팅을 조절한다. 금속이나 골 주변에 사용 시 안전에 유의한다.
- 기타 다른 방법들(버, 펀치, 시저, 다양한 나이프 등)은 특정 술식에 가장 인기있는 도구들로 꼽힌다.

■ 임상 팁
- 스캘펠로는 금속이나 골 절개에 사용하지 않는다. 이는 날을 쉽게 무디게 만든다.
- 전기수술기는 금속이나 골 주위에 사용하지 않는다. 무선주파 에너지를 주변 조직에 전도시켜 괴사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양극 전기수술기는 이런 위험을 줄여준다.
- 다이오드 레이저의 화이버 팁들을 검게 탄 소재층으로 시작하여 조직 당김이 적으면서 신속하게 절개되도록 한다.
- 전기수술기와 다이오드 레이저는 조직 당김이 없으면서 스무스한 절개를 얻을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파워셋팅으로 조절하여 열손상을 최소화한다.
- 레이저와 전기수술기에서 나오는 연기도 로터리 기구의 에어로졸과 유사한 감염성 물질이므로 사용 시 적절한 마스크와 글러브를 장착한다.

 

CR의 결론 
연조직 절개술을 위한 여러 다양한 기구들은 각 특정 임상상황에 따라 선호되는 기구들로서 특유의 장점들을 보유하고 있다. 스캘펠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구로 신속하고, 깨끗한 절개를 실시할 수 있으며 치유도 우수하며 예측가능한 예후를 보인다. 전기수술기는 탁월한 지혈효과로 빠른 절개를 제공하지만 금속이나 골 주위에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다이오드 레이저들은 조직을 서서히 제거하여 우수한 지혈효과를 나타내며 연조직 관리에서 널리 사용되어왔다. 임상가들은 모든 연조직 절개 기구들을 능수능란하게 다룰 줄 알아야 환자들에게 최상의 케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