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27 (금)
[임상특강]치과 감염관리 ⑨
상태바
[임상특강]치과 감염관리 ⑨
  • 유영숙 파트장
  • 승인 2017.12.07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멸균도 감시

다양한 요소들이 멸균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만일 포장 재료가 멸균방법과 서로 맞지 않거나 물품을 멸균기 용량을 초과해서 넣었다면 멸균제가 적절히 기구 표면에 접촉되지 않아 멸균이 실패했다.

건열 멸균기에 고열을 견딜 수 없는 재료를 사용한다면 녹아내릴 수도 있다. 멸균실에 물품을 과다하게 넣으면 멸균기 예열시간이 증가하며 멸균제가 모든 기구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멸균기의 타이머가 부적절하게 정해져 있거나 사이클 동안 문이 열려있는 등의 작동자의 실수로 인하여 적절한 온도에서 멸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불완전한 멸균을 야기한다. 멸균기의 다른 오작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멸균기계의 유지관리가 중요하다. 멸균을 실패하는 일반적인 실수는 <표 1>에서 보여주고 있다.

 멸균 과정은 기계적, 화학적, 생물학적 지표의 조합으로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이 지표는 과정의 효과성과 멸균의 정도를 평가한다. 지표는 (가압 증기 멸균, 건열, 불포화 화학증기) 멸균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방법에 따라 적합해야 하며, 제조사의 지시에 항상 따라야 한다.

 
기계적인 모니터링

기계적 지표는 멸균을 시행할 때 마다 멸균기의 게이지나 표시된 숫자로서 사이클 시간과 온도, 압력을 말한다. 큰 병원에서 사용하는 멸균기는 기록 장치가 있어 이 값들을 인쇄한다. 탁상용 멸균기는 기록장치가 없어 인쇄 장치를 구입해 새로 장착해야 한다.

이 기술은 처리되는 물품의 상태가 아니라 멸균기의 멸균실 만을 모니터링 하기 때문에 포장 재료의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나 멸균 물품을 잘못 위치시킨 것과 같은 과정적 문제는 감지하지 못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화학적인 모니터링(CI)

화학적인 지표를 이용하며, 내장형과 외장형이 있다. 멸균 과정동안 온도와 시간 같은 물리적인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민감한 화학제를 사용한다.

이러한 지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는 종이 띠와 라벨, 증기 패턴 카드가 있다. 화학적 지표는 미생물 아포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멸균이 되었는지를 증명해 주지는 못한다. 하지만 어떠한 기구의 오작동을 감지하며, 과정상의 오류를 확인한다.

외장형 지표는 포장의 바깥쪽에 적용하며, 화학지시 테이프와 특수 표시, 특정한 변수에 도달하면 즉시 색이 바뀌는 것이 있으며 이것은 포장이 멸균과정에 노출되었음을 확인 하게 한다. 외장형 지표는 초기에 멸균되지 않은 세트를 실수로 사용하는 것을 막고, 가열 멸균된 세트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였다<그림 1>.

 
<그림 1> 외장형 화학 지표는 멸균한 포장을 구분하기 위해 쓰인다. 사진의 (A)는 멸균 전의 포장이고 (B)는 외장형 지시 테이프에 패턴이 인쇄 되어 멸균 사이클 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생물학적 모니터링(BI)

멸균 게이지가 내부 상태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나고, 화학적 지표가 멸균과정을 거친 것으로 나타나면 멸균을 보장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물학적 지표(BI)를 사용해야 한다. 생물학적 지표는 직접적으로 저항성이 높다고 알려진 미생물(Geobacillus와 Bacillus species)이 사멸된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단지 기계적이나 화학적인 상태를 테스트 하는 것 보다 생물학적 지표(BI) 테스트가 멸균 과정을 모니터링 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생물학적 지표(BI)는 박테리아 아포가 스며든 유리병에 든 종이 띠나 아포가 담겨있는 유리병 두 가지의 형태 모두 사용가능 하다.

 
<그림 2>테스트는 유리병에 반쯤 담겨진 것이나 PH지표를 포함한 배양된 테스트 띠를 사용한다. 아포가 발아하거나 산을 생성하면 색이 변하게 되며 멸균 사이클이 성공하였는지 실패하였는지를 시각적으로 나타낸다.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생물학적 지표(BI) 테스트를 멸균기 내의 어떤 곳에 놓아야 할지와 적절한 배양시간과 온도를 결정해야 한다. 대조군 생물학적 지표(BI)는 테스트 지표와 같은 것을 사용하되,  멸균 과정을 진행하지 않으며 테스트 생물학적 지표(BI)와 함께 배양해야 한다. 대조군 생물학적 지표(BI)는 박테리아 성장에 양성 결과가 나타나야 한다.

Geobacillus stearothermophilus는 가압증기멸균과 불포화 화학증기 멸균을 모니터링하는 생물체로 적합하며, Bacillus atrophaeus는 건열 멸균기에 더 적합하다. 두 종류의 아포 모두를 한 병에 넣어서 사용하면 모든 타입의 멸균기를 테스트 할 수 있다.

이것은 듀얼 타입의 생물학적 지표(BI)로 불리며 아포 띠 형태로 많이 사용된다.

멸균 기록

치과 감염관리 프로그램에서 기계적, 화학적, 생물학적 모니터링의 관리 기록은 중요한 절차이다.

<표 3>에 진료실 멸균기 유지관리 할 때에 유용한 것들의 예시가 있다.

 이것은 오로지 멸균과정이 완료되었음을 알려야 하기 때문에 인쇄하는 서류가 아니고, 정확하고 완벽한 기록은 기구 오작동의 조사에 유용하며, 멸균 물품의 회수가 필요한지의 여부와 회수의 범위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기록은 병의원의 감염관리 규정에 따라 보관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