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06 (목)
[임상특강] SID 2017 임상포스터 시상식 우수상 수상 포스터 ④
상태바
[임상특강] SID 2017 임상포스터 시상식 우수상 수상 포스터 ④
  • 임현정 교수
  • 승인 2017.11.23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una · Bite Impression Coping을 이용한 보철 수복 증례


Introduction

Luna·Bite Impression Coping은 임상적으로 적용 시 여러 이점과 편의성이 있다. Hex가 정확히 체결되고 구강 내 연결 시 정확한 fitting이 인상채득 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bite coping은 이러한 screw 체결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coping만으로 안정성 확보가 가능하며, 플라스틱캡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특히 상악 구치부 적용 시 gingiva height가 깊거나 즉시 임플란트 식립 시 깊게 심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에 특히 임상적으로 유용하다.

본 증례에서는 상악 구치부 Luna implant 식립 후 Bite Impression Coping을 이용한 성공적인 보철 수복 증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Purpose
 

69세 환자로 #26i 임플란트 식립을 원한다는 주소로 내원하였으며, #27i는 추후 수복 원한다고 하여, #26i먼저 진행하기로 하였다. Gag reflex 다소 보이며, 상악 구치부 임플란트 수복을 위해 Luna·Bite impression Coping을 이용한 보철 수복을 계획하였다.

Luna·Bite impression Coping은 직사각형 상부구조로 쉽고 정확하게 임플란트 픽스처에 위치시킬 수 있으며, 전후좌우 관계없이 인상체에 재위치가 가능하다. 또한 본 증례 환자와 같이 gag reflex가 있고 상악 구치부 인상채득을 위해 보다 쉽고 편리하게 환자에게 편안함을 도모할 수 있다.

코핑의 높이가 낮아 바이트 트레이를 쉽게 사용 가능하여 이와 같은 증례에서 적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26i 부위 Luna 5.0x10.mm 임플란트 식립 후 정확한 인상을 위해 putty와 regular body를 사용한 one step의 인상채득으로 진행하였다.

 

Materials & Methods



Bite Impression Coping


Results
 



Conclusion
Luna·Bite Impression Coping을 이용하여 gag reflex가 있는 환자 상악 구치부 임플란트 수복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다양한 사이즈가 있어 적절한 Gingiva height 및 height를 지닌 coping을 선택하여 인상 채득이 가능하며, 전용 드라이버를 통해 정확한 hex 체결로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임상적으로 활용 시 보다 정확하게 임플란트에 위치 시키고 환자에게 인상채득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감을 덜어 줄 수 있는 임상적으로 유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임상적으로 적용가능한 범위 내에서 술자의 적절한 판단과 임상 술식 하에 이뤄져야 정확한 임플란트 보철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되며, 본 증례에 대한 지속적인 follow up 및 정기적인 recall check시행 예정이다.

 

수상 소감

임플란트를 식립에서부터 보철까지 진행하는데 의의를 두고 Bite Impression Coping을 사용해서 임플란트 보철 수복 과정을 진행했다. 일반적으로는 픽업 코핑 임프레션 코핑을 사용해서 보철을 진행하는데 이번 환자분은 gag reflex가 심하고 고령환자였던 케이스라 체어타임을 줄이는데 중점을 뒀다.

신흥 임플란트의 Bite Impression Coping은 이러한 케이스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으로 성공적으로 보철 수복을 할 수 있었으며 환자도 만족을 표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