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2:43 (목)
[사설] 합리적인 보수교육 위탁기관 기준 필요해
상태바
[사설] 합리적인 보수교육 위탁기관 기준 필요해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2.09.1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허재신고제 시행으로 매년 보수교육점수 취득이 의무화 되면서 세미나 흥행 판도가 뒤바뀌고 있다. 지금까지는 강연 내용과 연자가 세미나의 성공 여부를 결정지었다면 이제는 보수교육점수가 세미나의 흥행 여부를 좌지우지 하고 있다. 
올해 면허재신고제로 보수교육 점수가 강화되면서 흥행이 저조했던 일부 인준학회의 학술대회 참가자가 급증했으며 주춤했던 지부들의 공동 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도 올해는 최다 참가 기록을 갱신할 만큼 소위 대박이 나고 있다. 일부 인준학회와 비인준학회 간의 희비도 엇갈리고 있다. 그야말로 전세가 역전됐다.
이번 보수교육점수 강화로 인해 보수교육 위탁기관 기준도 이전보다 더 까다로워졌다. 비위탁기관과 관련된 학술활동은 이제 보수교육 점수도 받지 못한다. 더불어 치협의 권한도 강화된 셈이다.
하지만 단지 보수교육 비위탁기관이라는 이유만으로 학술 활동이 위축되는 것은 의료인에게 보수교육점수를 강화한 취지에서 보면 매우 아이러니한 결과다.
때문에 보수교육기관 기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고 합리적인 기준 마련 또한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물론 보수교육 위탁기관 여부를 떠나 많은 치과의사들이 학술활동의 장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진료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은 아주 고무적인 일이다.
다만 간과해선 안 될 것은 이런 현상이 올해에 한정된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다는 점이다. 면허재신고제 첫 해인 만큼 당장의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 많은 치과의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만 연간 8점의 보수교육 점수 취득은 사실 어려운 일이 아니다. 내실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보수교육 위탁기관이라는 이유만으로 언제까지 참가자들이 몰리진 않을 거란 얘기다.
모쪼록 보수교육 의무화로 많은 치과의사들이 학술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심도 있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보수교육 취지에 맞는 보수교육 위탁기관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도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